뷰페이지

‘뒤통수’ 맞은 中, 강력한 독자 제재는 의문

‘뒤통수’ 맞은 中, 강력한 독자 제재는 의문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9-10 01:32
업데이트 2016-09-10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중 北대사 초치 “정세악화 단호 반대”… “책임 소재 北 한정” 이례적 신속 성명

북한이 9일 제5차 핵실험을 감행하자 중국도 즉각 ‘단호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주중 북한대사를 초치해 항의하는 등의 행동에 나섰다.

중국은 이날 오후 1시쯤 홈페이지에 ‘외교부 성명’을 발표하고 “조선(북한)이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또다시 핵실험을 실시했다”면서 “중국 정부는 이에 대해 단호한 반대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북한 측에 정세를 악화시키는 어떤 행동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보통 오후 3시에 열리는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정부 입장을 밝히는 관례를 깨고 즉각 성명을 발표한 것은 중국 정부가 이번 핵실험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성명 내용도 4차 핵실험 당시와 마찬가지로 강경했다. 1~3차 핵실험 때 빠지지 않고 나왔던 “모든 당사국의 냉정한 대응을 촉구한다”는 내용은 4차 때에 이어 이번에도 빠졌다. 책임 소재를 북한으로 한정한 것이다.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오늘 중으로 주중 북한대사관의 책임자를 불러 우리의 엄정한 우려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으로부터 사전 통보를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제공할 정보가 없다”고 말했다. 4차 때와 마찬가지로 통보를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핵실험으로 중국 정부는 더욱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이게 됐다. 사드 반대 논리도 궁색해졌다. 중국은 지난 6월 리수용 북한 특사 방중 이후 북·중 관계 개선을 모색해 왔으나, 이번 핵실험으로 다시 최악의 상황으로 접어들게 됐다. 항저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인 5일에 미사일 3발을 발사한 북한이 나흘 만에 핵실험을 단행했다는 것에 중국 정부와 국민은 특히 분개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이 사드 반대 입장을 바꾸거나, 북한에 대해 원유 공급을 중지하는 등의 강력한 독자 제재에 나설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대체적인 견해다. 한 고위 외교소식통은 “중국은 북한 핵 문제는 세계 핵확산 방지 차원에서 반대하고 있고, 사드는 자국의 직접적인 위협으로 간주해 반대하고 있다”면서 “분리 대응을 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교학원의 쑤하오(蘇浩) 교수도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한국과 중국 사이에 벌어진 틈을 활용하려는 북한이 괘씸하지만 중국의 추가 제재는 안보리 틀 내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외교부 성명에서도 “6자회담 등의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독자 제재와는 선을 그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9-1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