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핵전투부 취급훈련’ 첫 언급…“핵탄두 조립·탑재능력 과시”

北 ‘핵전투부 취급훈련’ 첫 언급…“핵탄두 조립·탑재능력 과시”

입력 2017-03-07 09:22
업데이트 2017-03-07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 “동창리 인근에 핵탄두 보관소 가능성” 北 핵 소형화 주장에 “신빙성 낮다” 지적도

북한이 7일 탄도미사일 발사훈련을 통해 “핵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취급질서를 점검했다”고 밝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이번 탄도로켓 발사훈련은 전략군 화성 포병들의 핵전투부 취급 질서와 신속한 작전 수행능력을 판정 검열하기 위하여 진행되였다”며 유사시 주일미군기지 타격 임무를 맡은 북한의 전략군사령부 화성포병부대들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북한 매체가 핵탄두에 해당하는 ‘핵전투부’ 취급 질서를 검열했다고 보도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이 최근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한반도에 전술핵무기를 재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북한이 미사일에 핵탄두를 조립·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주장하는 동시에 핵에는 핵으로 맞대응하겠다는 정치적 메시지를 던진 차원으로 풀이된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북한이 5차 핵실험에서 이전과는 달리 핵탄두로 만들어서 터뜨렸다고 발표했다”면서 “북한의 주장대로라면 소형화·경량화에 성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정도는 아니지만 1천km 사거리의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이 우리의 미사일부대에 해당하는 전략군사령부 화성부대에 소형화한 핵탄두를 실전 배치했고, 이번에 모형 핵탄두를 장착해 세부적인 발사 절차를 점검한 것일 수 있다는 해석이다. 액면 그대로라면 북한의 핵 능력이 한 단계 진전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와 관련, 중앙통신은 “실전을 방불케 하는 탄도로케트(로켓) 발사훈련을 통하여 수중과 지상의 임의의 공간에서 덤벼드는 원쑤(원수)들을 무자비한 핵 강타로 가장 정확하고 가장 신속하게, 가장 철저하게 씨도 없이 죽탕쳐 버릴 수 있는 최강의 핵 공격 무력으로 장성 강화된 조선인민군 전략군 화성 포병부대”라며 ‘핵 공격 능력’을 반복적으로 강조했다.

지난해 7월 화성포병부대의 존재를 처음 공개하면서 ‘핵탄두폭발조종장치’를 점검했다고 발표한 북한이 8개월 만에 ‘핵탄두 취급질서’훈련을 했다고 주장한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지난해 7월이면 5차 핵실험, 즉 핵탄두가 완성되기 전이라 핵폭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수준이었다”면서 “이번에는 탄도미사일에 모처에 은밀히 보관 중인 핵탄두를 조립·탑재해서 발사하는 일련의 과정, 즉 취급질서를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엄청난 차이이고 이번 (미사일 발사) 보도에서 키 포인트”라면서 “이번 발사장소인 동창리는 핵탄두 보관장소 근처일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했다.

하지만 이 같은 북한의 핵 소형화 주장에 대해 신빙성이 낮다는 지적도 있다.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은 “북한이 스커드 ER에 핵탄두를 장착해 4발 쏘는 훈련을 했다는 주장이지만 여태까지 북한의 탄두 기술로 봤을 때 실현 가능성이 작다”면서 “북한이 지난해 3월 공개한 탄두라면 스커드 ER에 장착할 정도로 소형화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이번 미사일 발사를 통해 ‘주체적 로켓 타격전법’을 완성했다며 훈련 내용을 비교적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중앙통신은 “당 중앙이 명령만 내리면 즉시 즉각에 화성포마다 멸적의 불줄기를 뿜을 수 있게 기동준비,진지준비,기술준비,타격준비를 빈틈없이 갖출 데 대하여 명령하시였다”고 보도해 북한이 ‘기동-진지-기술-타격’의 4단계로 미사일 발사훈련을 진행한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