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촛불 민심’ 타올랐는데…제1야당 대표, 영수회담 제안 왜?

‘촛불 민심’ 타올랐는데…제1야당 대표, 영수회담 제안 왜?

입력 2016-11-14 13:20
업데이트 2016-11-14 1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하야·탄핵 강경론 다가가면서 대화 병행 의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민심이 절정에 달한 시점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단독 영수회담 제안 카드를 전격적으로 꺼내 들었다.

당내에서 촛불집회 이후 대통령 탄핵절차를 밟거나 하야투쟁을 벌이자는 강경론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대화를 통한 ‘정치적 해결’에 나서기로 한 셈이다.

민주당 지도부로서는 당내에서 터져 나오는 더는 강경론을 외면하기 어려운 시점에서, 공세의 수위는 높이되 대화를 병행하는 모습을 보여 제1야당으로서 안정감을 심어주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영수회담에서 퇴진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때에는 자연스럽게 본격적인 하야 투쟁으로 옮겨가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빈손 회동’이 될 경우 오히려 이번 제안이 청와대에 역이용만 당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날 추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은 지도부 가운데서도 일부만 알고 있었을 정도로 급작스럽게 발표됐다.

추 대표는 전날 중진의원들과의 회동에서 영수회담 제안 의견을 접했고, 이후 우상호 원내대표 등 일부 지도부와 협의를 거쳐 최종 결심을 내렸다.

이날 오전 진행된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추 대표는 “제1야당의 대표로서 대통령이 민심을 외면하지 않도록 해야 할 책무가 있다”며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고, 박 대통령의 결심을 끌어내보겠다”는 취지로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는 트위터에 “100만 촛불민심을 있는 그대로 대통령께 전하겠다. 그 동안 당내 많은 의원 뿐만 아니라 중진연석회의에서도 회담의 필요성을 말씀해 주셔서 추진했다”며 “민심보다 권력이 앞설 수는 없다. 오직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남겼다.

당내에서는 사실상 ‘하야 투쟁’으로 당론을 옮겨야 하는 시점에서 무책임한 모습으로 비치지 않기 위해 정치적 대화를 병행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촛불과 함께 힘껏 싸우자는 목소리도 있지만, 한편에서는 국민들이 보여준 힘을 바탕으로 야당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며 “이를 의식한 결정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단계적 퇴진론보다는 하야 쪽으로 무게가 쏠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최소한 대화를 하는 모습을 보여야 국민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다”고 했다.

여기에 주말 집회에서 성난 촛불민심을 확인하면서 민주당 지도부가 자신감을 얻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퇴진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계속 ‘모르쇠’로 버틸 수는 없으리라는 관측이다.

만일 영수회담에서 청와대의 태도변화를 끌어낸다면 민주당은 이후 정국의 주도권을 확실히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반대 편에서는 이번 영수회담이 오히려 민주당에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하야 요구가 거센 상황에서 회담의 결과가 이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일 경우 여론의 역풍에 부딪힐 수 있다는 주장이다.

당내 한 의원은 “이미 민심의 압박으로 대통령이 구석에 몰린 상황이지 않나”라며 “어설프게 협상을 해온다면 청와대에 출구를 마련해주는 역효과만 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가 청와대에 가더라도 ‘하야’에 버금가는 수준의 강력한 조치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만에 하나 회담이 결렬되더라도 “최후통첩을 청와대가 무시했으니 본격적인 하야·탄핵 투쟁으로 옮겨가겠다”고 주장할 명분이 생긴다는 점도 이번 회담제안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국민여론상 강경론으로 노선을 옮길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화에 최선을 다했다”는 명분이 될 수 있다는 계산이다.

그렇지만 회담이 결렬돼 ‘빈손’으로 끝날 경우에는 청와대에 시간만 벌어준 것이라는 비난 여론과 함께, “결과가 뻔한 회동을 왜 한것이냐”는 지적이 불거질 수 있다.

당내 일부에서도 이런 우려 탓에 “지도부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스텝이 더 꼬일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