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秋, 朴대통령과 똑같아…野균열·임기보장 덫에 빠져

박지원 “秋, 朴대통령과 똑같아…野균열·임기보장 덫에 빠져

입력 2016-11-14 09:25
업데이트 2016-11-14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당 영수회담으로 총리 선임해 하야·탄핵시 개헌·대선해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양자 영수회담 제안을 박근혜 대통령이 수용한 것과 관련, “제안한 추 대표나 받아들인 박 대통령이나 똑같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성난 100만 촛불 시민들의 요구를 잘 알고 있을 추 대표가 그런 제안을 한 것과 또 그것을 덜컥 받은 청와대도 똑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을 위해 국민이 바라는 대로 야권공조를 튼튼히 해서 그 일을 추진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며 “야권공조를 깨버리고 저렇게 하면 딱 국민이 염려하는, 청와대의 바람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거듭 비판했다.

그는 이어 “추 대표의 진의가 어디서 출발했는지, 과연 촛불민심과 국민 염원을 알고 있는지 의아했다”며 “청와대가 이것을 덜컥 받은 것은 아직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호도해서 대통령의 임기를 연장해보려고 하는 술책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추 대표의 회담 제안을 박 대통령이 수용한 것이 야권분열을 노린 것이냐’는 질문에는 “기다리고 있는데 밥 넣어준 것”이라며 “야권은 균열되고 그러면 대통령의 임기는 살려갈 수 있다는 덫에 우리가 빠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번 양자회담으로 야권공조가 파기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민의 염원대로 질서있는 박 대통령의 퇴진을 위해서 야권공조가 계속되기를 바란다”며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취소되기를 바란다”고만 답했다.

그는 이어 “대단히 잘못된 결정으로 규정하고 함께 공조해서 여야 3당과 대통령이 머리를 맞대고 이 난국을 풀어가야 한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선 처음 약속대로 야 3당이 철저한 공조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도 “국민은 80년 소위 서울의 봄처럼 야권 균열을 염려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청와대는 야권분열로 임기 보장을 획책하고 있습니다. 추 대표가 회담을 취소하는 것이 진정한 용기이고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지만 바로 잡는 것이 용기”라고 썼다.

박 위원장은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도 “과연 야권공조는 어떻게 하고 국민의 염려하는 대로 야권의 통일된 안이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이라며 영수회담 제안을 비판했다.

그는 “하야를 기대하는 것은 박 대통령과 청와대 비서실, 그리고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일부의 작태를 볼 때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탄핵에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우리는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했고, 탈당을 기초로 3당 대표들과 영수회담을 통해 중립적인 능력 있는 총리 선임을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