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말레이시아 대사 ‘맞추방’ 결정…양국 단교 가능성도

북한, 말레이시아 대사 ‘맞추방’ 결정…양국 단교 가능성도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3-06 21:34
업데이트 2017-03-06 2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말레이시아 대사 ‘맞추방’ 결정…양국 단교 가능성도
북한, 말레이시아 대사 ‘맞추방’ 결정…양국 단교 가능성도 지난달 13일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김정남 피살 사건’을 계기로 북한과 말레이시아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말레이시아가 자국에 주재하던 북한 대사를 추방한 데 이어 북한도 말레이시아 대사를 본국에서 추방했다. 장갑차 뒤쪽 인공기가 휘날리는 건물(사진 오른쪽)이 북한 외무성 청사. 조선중앙통신 제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달 13일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김정남 피살 사건’을 계기로 북한과 말레이시아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말레이시아가 자국에 주재하던 북한 대사를 추방한 데 이어 북한도 말레이시아 대사를 본국에서 추방했다. 말레이시아의 김정남 피살 사건 수사에 북한이 전혀 협조하지 않는 가운데 양국의 갈등이 단교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외무성이 주북한 말레이시아 대사에게 추방 결정을 내렸다고 6일 보도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성은 주조(주북한) 말레이시아특명전권대사를 외교관계에 관한 빈협약의 해당 조항에 준하여 ‘환영할 수 없는 인물’(persona non grata·기피인물)로 결정하였다는 것을 알리면서 2017년 3월 5일(일요일) 10시부터 48시간 이내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떠날 것을 요구하였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이번 추방 결정은 자국 대사를 추방한 말레이시아에 불만을 표출하는 북한의 상징적인 보복 조치로 풀이된다. 앞서 말레이시아 외교부는 김정남 피살 사건을 둘러싼 북한과의 외교 공방 속에 지난 4일 강철 주말레이시아 북한 대사를 외교상 ‘기피인물’로 지정하고 48시간 이내에 말레이시아를 떠날 것을 요구했다. 이에 강 대사는 이날 귀국길에 올랐다. 강 대사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42년의 친선관계 역사에 부합되지 않게 극단적 조처를 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외교부는 강 대사의 추방과 관련해 “북한과의 관계를 재검토하는 절차의 일부로 양국 간 비자면제협정 파기에 이어 (강 대사의 추방 결정이) 나왔다”고 밝혀 북한과의 단교 등 추가 대응 조치를 검토할 수 있음을 시사한 적이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