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대표단, 말레이에 남은 까닭…단교 피하려 물밑접촉 가능성

北대표단, 말레이에 남은 까닭…단교 피하려 물밑접촉 가능성

입력 2017-03-07 09:53
업데이트 2017-03-07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말레이외무장관 “단교·北대사관 폐쇄는 최후수단” 언급 주목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현지의 강철 북한 대사가 외교상 기피인물‘(persona non grata)로 지정돼 추방된 가운데 이 사건에 뒤늦게 합류한 북한 대표단이 뚜렷한 외부 일정 없이 일주일 넘게 체류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말레이 북한대사관의 선장이 쫓겨난 가운데서도 리동일 전 북한 유엔대표부 차석대사가 이끄는 대표단이 눌러 앉아 있는 이유가 주목받고 있다.

이를 두고 여러가지 설이 나돌고 있지만, 무엇보다 말레이가 선택할 마지막 강수인 단교 선언을 차단하려는 물밑 작업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그럼에도 아직 북한대표단의 ’활동‘은 드러나는 게 없어 보인다.

그동안 드러난 리동일 전 차석대사의 행적을 보면 지난달 28일 말레이시아를 깜짝 방문해 말레이시아 외교부 당국자들과 비공개면담을 한 게 전부다.

리동일 전 차석대사는 그 자리에서 시신 인도요구를 했으나, 보기좋게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고 나서 말레이 외교부는 대북 조치의 강도를 높여 “말레이시아가 한국과 야합했다”며 김정남 수사를 비난한 강 철 북한대사의 서면 사과를 요구했으나 북한이 응하지 않으면서 평행선을 달렸다.

이어 말레이 당국은 북한이 사과 요구에 응답하지 않았다면서 지난 4일 강 대사를 외교상 기피 인물로 지정해 추방 결정을 내렸다.

이런 저간의 사정을 볼 때, 말레이 당국을 설득해 김정남 사건을 일반적인 북한 공민 변사사건을 처리하는 한편 양국 관계를 안정시키려던 북한 대표단의 역할은 사실상 끝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쿠알라룸푸르 현지에서는 북한 대표단이 강 대사와 함게 철수할 것으로 전망했다.

말레이시아 정부 사정에 밝은 현지 소식통은 “북측 대표단은 애초 지난 주말께 귀국하는 일정으로 말레이에 온 것으로 안다”면서 “특별한 활동도 없으면서 체류 기간을 계속 연장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 대표단에게 ’별도의‘ 임무가 주어졌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말레이 당국이 시신 확인 문제만이 남았다면서, 북한의 전향적인 태도변화가 없으면 추가조처도 할 수 있다고 공언한 상황에서 단교 선언을 막기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는 얘기다.

잇따른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로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북한은 그동안 무비자협정이 이뤄졌던 말레이를 근거지 삼아 외화벌이는 물론 동남아 외교의 전진기지로 삼아왔기때문에, 양국간 단교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북한이 김정남 시신 확인 조치를 시작으로 암살 사건을 시인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말레이 당국이 호응을 가능성이 크지 않아 북한 대표단의 말레이 설득은 쉽지 않아 보인다.

무엇보다 어려운 상황은 말레이 정부는 주저하고 있는 반면 말레이 여론이 북한과의 단교 요구로 치닫고 있다는 점이다.

아니파 아만 말레이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현지 일간 뉴스트레이트타임스 기고문에서 “말레이시아에 대한 북한 대사의 비난은 용서할 수도 잊을 수도 없는 일이나, 북한과의 국교 단절이나 쿠알라룸푸르 북한대사관 폐쇄는 최후의 조치로 남겨질 것”이라고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사 추방이란) 전례없는 결정을 내리기 전 북측과의 연락망을 유지하기 위한 조처를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재로선 양국관계가 단교에 이를 상황은 아니라는 발언이지만, 김정남 사건 수사에 획기적 진전이 있거나 북측이 말레이시아 당국의 감정을 다시 자극할 경우 실제로 외교관계가 단절될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그런 까닭에 북측 대표단은 말레이시아 국내 여론을 주시하면서 관계 봉합을 위한 물밑 접촉에 더욱 박차를 가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애초 북한의 핵심 요구사항이었던 김정남의 시신 인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북한대표단이 빈손으로 귀국할 수 없다는 관측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