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레이시아, 북한 대사관 직원 전원 출국금지…“대사관 폐쇄 논의”

말레이시아, 북한 대사관 직원 전원 출국금지…“대사관 폐쇄 논의”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3-07 13:50
업데이트 2017-03-07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말레이 북한 대사관
말레이 북한 대사관 말레이 보건부 화학국은 김정남 시신 부검 샘플을 분석한 결과 신경작용제 VX가 사망자의 눈과 얼굴에서 검출됐다는 잠정 결론을 담은 보고서를 내놓았다고 말레이 경찰이 지난달 24일 밝혔다. 사진은 말레이 경찰이 지난달 23일 쿠알라룸푸르의 북한 대사관 주변을 차단하며 경비하는 모습. 연합뉴스
말레이시아가 자국에 주재하는 북한 대사관 직원 전원의 출국을 금지했다. 말레이시아의 김정남 암살 사건 수사에 북한이 전혀 협조하지 않는 가운데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양국 간 갈등이 단교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앞서 AP, AFP 통신 등 주요 외신은 말레이시아가 자국 내 북한 국적자의 출국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전했지만 이후 출국 금지 대상이 북한 대사관 직원으로 한정된다고 정정했다고 연합뉴스가 7일 보도했다.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출국 금지는 오직 북한 대사관 관리와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다른 북한인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하미디 부총리는 이번 조치가 “북한 움직임에 대한 대응”이라면서 오는 10일 내각 회의를 열어 관련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말레이시아 정부는 북한 대사관 폐쇄 문제도 다룰 것이라고 교도통신은 중국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북한) 경내에 있는 말레이시아 공민들의 출국을 임시 허용할 수 없다는 것을 주조(주북한)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통보했다”면서 “(기한은) 말레이시아에서 일어난 사건(김정남 암살 사건)이 공정하게 해결되어 말레이시아에 있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교관들과 공민들의 안전담보가 완전하게 이루어질 때까지”라고 설명했다.

말레이시아와 북한은 지난달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일어난 김정남 암살 사건을 계기로 심각한 외교 갈등을 빚고 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김정남의 시신을 돌려달라는 북한의 요구를 거부한 채 북한과의 비자면제협정을 파기했으며, 강철 주말레이시아 북한 대사를 외교상 ‘기피인물’로 지정하고 추방 결정을 내렸다. 강 대사는 전날 쿠알라룸푸르를 떠났다.

북한도 주북한 말레이시아 대사에 추방 결정을 내리면서 맞대응했다. 모하맛 니잔 북한 주재 말레이시아 대사는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한 본국의 소환 명령에 따라 이미 지난달 21일 이미 평양을 떠나 귀국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