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체육국장·과장 전격 교체

문체부, 체육국장·과장 전격 교체

입력 2013-09-02 00:00
수정 2013-09-02 15:4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체육계 자정운동 미흡해 경질된 듯

문화체육관광부가 체육국장과 선임 과장을 전격 교체했다.

문체부는 2일 노태강 체육국장과 진재수 체육정책과장에게 대기 발령 명령을 내리고 후임으로 각각 박위진 홍보정책관과 김대현 저작권 정책과장을 임명했다.

노 전 국장은 2012년 2월 체육국장으로 임명돼 그해 런던올림픽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올리는데 기여했고 최근에는 박근혜 정부가 추진중인 체육정책 ‘스포츠비전 2018’을 진두지휘했다.

문체부는 또 체육계의 자정을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연말까지 체육단체 운영에 관해 전방위 감사에 들어간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체육국장과 주무과장이 전격 교체되자 체육계 자정 운동이 청와대의 기대에 못미쳐 경질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문체부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체육계의 고강도 개혁작업을 추진했는데 다소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내부부터 새롭게 다져서 개혁작업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려는 의미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최근 체육계는 프로스포츠 승부조작 사건,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문서조작 등을 비롯해 체육계의 크고 작은 비리로 몸살을 앓아 왔다.

특히 지난 5월 태권도 전국체전 서울시 선발전에서 편파판정으로 패한 고교생의 아버지가 유서를 남기고 자살해 큰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사건을 접한 박근혜 대통령은 유진룡 문체부 장관에게 직접 체육계의 강력한 자정 운동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정부의 체육계 개혁 작업이 청와대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체육국장을 경질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반면 문체부 다른 관계자는 “노태강 전 국장이 최근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스스로 보직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면서 “다음달 조직개편 때는 새로운 자리를 맡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임 박위진 체육국장은 2010년 7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체육정책과장을 지냈다.

또 김대현 신임 체육정책과장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에서 파견근무하며 평창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뒤 2011년 10월부터 2012년 8월까지 국제체육과장을 역임했다.

연합뉴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새마을금고 ‘사랑의 좀도리’ 행사 참석… 지역시회 나눔 문화 확산 기대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강동3, 국민의힘)은 지난 12일 강동새마을금고에서 열린 ‘사랑의 좀도리’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1000만원 상당의 쌀과 김치가 지역사회에 기부됐으며, 박 의원은 나눔 실천을 펼친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뜻을 함께했다. 이날 전달된 물품은 관내 경로당과 취약계층 가정, 사랑쉼터 등 사회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사랑의 좀도리’는 새마을금고가 1998년부터 매년 겨울마다 이어오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캠페인으로, 밥을 지을 때 쌀을 한 술씩 덜어 모아 어려운 이웃을 도왔던 전통에서 비롯된 나눔 운동이다. ‘좀도리’는 밥 짓기 전 쌀을 한 술 덜어 부뚜막 단지에 모아두었다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하던 우리 고유의 나눔 문화를 뜻한다. 박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저는 어린 시절부터 콩 한 쪽이라도 나누어 먹으라는 가르침을 받으며 자라왔다”며 “그렇기에 나눔과 이로움, 협력과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분들을 늘 존경해왔고, 오늘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이 바로 그 주인공”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행사가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전하는 뜻깊은 자리임을 강조하며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다. 그는 “오늘 좀도리 나눔 행사를 통해
thumbnail -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새마을금고 ‘사랑의 좀도리’ 행사 참석… 지역시회 나눔 문화 확산 기대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