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등 적나라한 혐오 사진 ‘충격요법’…2월 2억 4000만갑 팔려 3개월째 감소
흡연의 폐해를 알리는 그림이 인쇄된 담뱃갑이 본격적으로 유통되면서 담배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 요법이 일단은 효과를 본 셈이다.13일 서울의 한 편의점에 진열된 담배. 흡연 경고그림이 부착되면서 지난 2월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14.0%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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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담배 판매량이 줄어든 것은 지난해 12월 도입된 흡연 경고그림 때문으로 분석된다. 폐암, 후두암처럼 흡연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진이 담뱃갑에 인쇄돼 흡연자들의 구매 의욕을 떨어뜨렸다는 것이다. 지난 1월에는 흡연 경고그림이 인쇄되지 않은 재고 담배가 유통된 덕에 판매량이 전달보다 1000만갑 줄어드는 데 그쳤다. 2014년 월평균 3억~4억갑씩 팔리던 담배는 2015년 박근혜 정부가 담뱃값을 2000원 올린 뒤 1억갑대로 뚝 떨어졌다가 지난해 들어 다시 3억갑대를 회복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담뱃값 인상의 금연 효과가 잦아드는 시점에 흡연 경고그림이라는 비가격 규제를 도입함으로써 흡연율이 다시 수그러드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금연 클리닉 등록자 수가 지난해 12월 2만 6000명에서 올 1월 5만 1000명으로 2배가량 증가한 점을 보면 3월 이후 담배 판매량도 감소세를 유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정 시점이 지나면 충격 요법도 무뎌지기 마련이라 흡연 경고그림의 금연 효과가 장기간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일부에서 담뱃값 추가 인상을 주장하기도 하지만 흡연자 등의 저항감이 커 현재로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7-03-14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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