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최순실 오빠’ 조순제는 누구? “朴대통령은 꼭두각시”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최순실 오빠’ 조순제는 누구? “朴대통령은 꼭두각시”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1-02 15:25
수정 2016-11-02 15: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최순실 오빠’ 조순제는 누구? “밀려난 의붓아들”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최순실 오빠’ 조순제는 누구? “밀려난 의붓아들” 채널A 캡처
최태민 씨의 의붓아들 조순제 씨가 녹취록을 공개한 가운데 조순제씨의 정체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채널A에 따르면 조순제씨는 최태민의 의붓아들로 최순실씨와 어머니는 같고 아버지는 다른 인물이다.

정두언 전 의원은 최태민 씨가 아들이 없어 의붓아들인 조순제씨가 사실상 구국봉사단, 영남대학교, 육영재단까지 도맡았다고 전한 바 있다.

그러나 최태민이 자신의 후계자로 최순실씨를 내세우자 서서히 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영남대 비리 사건이 불거졌고 당시 영남대 이사장이었던 박근혜 후보가 조순제씨를 알지 못한다고 부인했지만 조씨는 녹취록에서 이에 대해 “말도 안 된다”며 “박 대통령이 나의 꼭두각시였다”고 증언했다.

녹취록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최태민의 역삼동 집에 자주 왔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조씨는 “최태민은 엉망진창이었던 사람”이었다며 자신의 모친을 만나 인간이 됐다고 증언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친해진건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서거한 10·26 이후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