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대금 1.8% 판매장려금으로 받아
대형유통업체, 中企에 더 높은 수수료경기 수원의 한 편의점에서 직원이 근무를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서울신문 DB
공정거래위원회는 19일 편의점과 백화점, TV홈쇼핑, 대형마트, 온라인몰, 아울렛·복합쇼핑몰 등 6개 유통업의 36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형 유통업체 판매수수료율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처음 판매장려금 조사를 받은 편의점의 경우 납품업체 32%로부터 판매장려금을 받았다. 대형마트(12.4%)와 백화점(10.0%), 온라인몰(7.6%), TV홈쇼핑(0.2%)보다 훨씬 높았다. 특히 미니스톱은 절반이 넘는 납품업체(54.9%)로부터 판매장려금을 받았다. 납품대금 대비 판매장려금 비율도 편의점이 1.8%로 가장 높았다. 이어 대형마트(1.7%), 온라인몰(0.7%), 백화점(0.3%), TV홈쇼핑(0.1%) 순이었다. 세븐일레븐이 받은 판매장려금은 납품대금의 2.9%나 된다.
편의점 외 대형 유통업체들은 대기업보다 중소·중견기업으로부터 더 많은 수수료를 챙겼다. 대기업보다 2.0~13.8% 포인트 높은 수수료율(판매액 중 수수료 비율)을 적용했다. TV홈쇼핑의 대·중소기업 간 수수료율 격차가 13.8% 포인트로 가장 높았다. 아울렛(5.0% 포인트), 대형마트(4.9% 포인트), 온라인몰(4.6% 포인트), 백화점(2.0% 포인트) 등이 뒤따랐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9-12-20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