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재팬’ 운영자 김병규씨 인터뷰
일제로 오해 국내 제품 피해 막도록 노력기업 상세 구조 밝혀 소비자 선택 도울 것
김병규 ‘노노재팬’ 운영자
사지 말아야 할 일본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인 ‘노노재팬’ 운영자 김병규씨는 23일 서울신문과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매일 평균 200통의 이메일이 오고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 규제에 대항해 번지기 시작한 일제 불매 운동의 선봉에 선 이 사이트에는 매일 약 70만명이 들어와 불매 정보를 얻는다. 프로그램 개발자인 김씨는 “강제징용에 따른 배상 판결을 받은 이춘식 할아버지가 한일 갈등을 두고 ‘나 때문에 생긴 일 같아 미안하다’고 말씀하신 게 마음에 남아 사이트를 만들었다”고 밝혀다. 그는 메일 내용의 사실관계를 따져 불매 대상을 가리고 이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김씨는 노노재팬 사이트가 큰 관심을 끈 이유에 대해 “단순히 불매를 주장하는 것을 넘어 대체품 정보도 제공해 사용자들이 호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사용자들이 일본 제품 대신 쓸 수 있는 국산 제품을 직접 추천하고 이 정보를 노노재팬 사이트를 통해 다른 네티즌들과 공유하면서 재미와 보람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는 분석이다.
일제 불매 운동은 소비재를 중심으로 나름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달 1~18일 아사히, 기린 등 일본 맥주 매출이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약 30% 감소했다. 또 유니클로, 무인양품 등 국내에서 잘나가던 일본 의류·생활용품들도 매출 감소의 타격을 입었다.
다만, 김씨는 “가장 신경 써 읽는 제보 메일은 (불매 제품 추가보다) 수정이나 삭제를 요청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일본 제품처럼 알려졌지만 사실 국내 업체가 만든 제품이 적지 않아 이런 제품을 잘 걸러내야 국내 기업이나 소상공인이 피해 보는 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노노재팬 사이트는 편의점 인기 상품인 감동란(계란)과 속옷 브랜드인 와코루 등을 최근 불매 목록에서 뺐는데 100% 국내 생산품임을 확인해서다. 김씨는 “국산인데 일제로 오해받는 제품 정보나 (불매 대상 기업의) 상세 지분 구조 등을 밝혀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는 내용을 홈페이지에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9-07-2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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