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더 심해지나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더 심해지나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01-24 11:49
수정 2017-01-24 11: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일본 정부 교과서ㅓ 검정 기준 개선책 승인

이미지 확대
다케시마의 날에 항의하는 나라살리기운동본부소속 회의
다케시마의 날에 항의하는 나라살리기운동본부소속 회의 22일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나라살리기운동본부소속 회원들이 일본의 다케시마의 날과 역사교과서 왜곡에 항의하며 일본 역사교과서를 찢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이 더 심해질 전망이다.

일본 정부가 역사 교과서의 종합적인 서술 부분에 정부 입장을 덧붙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지침 개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검정조사심의회는 오는 2022년부터 시행되는 새 학습지도요령에 맞춘 교과서 검정 기준 개선책을 승인했다.

교과서 검정 기준은 출판사가 교과서를 편집하는 지침이다.

지난 2014년에 개정된 검정 기준에선 초중학교 사회, 고등학교 지리역사, 공민 등 교과서에 대해 근현대의 통설이 아닌 사항이 ‘개별 기술’된 경우 그 뜻을 명확하게 할 것, 정부견해를 반영해서 기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개별 기술은 구체적인 사실과 관련한 서술을 뜻한다. 간토 대지진, 난징 학살의 피해자 규모를 서술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일본 정부는 “일본 정부의 의견은 어떠하다”는 식의 서술을 덧붙이도록 할 수 있다.

이번에 승인된 기준 개선책은 한걸음 더 나아가 ‘단원’이나 ‘제재’ 등 더 넓은 단위의 보다 종합적인 기술에 대해서도 의견 제시나, 정부 견해 반영 요구를 할 수 있게 바꾸는 것이다.

여러가지 사실을 모아 보다 종합적인 고찰 결과를 제시한 경우에도 정부가 개입할 수 있게 해 ‘입맛’에 맞게 역사를 왜곡하고 불리한 과거사를 감출 수 있게 한 것이다.

문부과학성은 오는 6월까지 개정 지침을 완료해 당장 내년부터 바뀐 검정 기준을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이 강동구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서울시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교부금은 노후 공원과 보행환경 개선, 범죄 예방 인프라 확충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환경 개선 사업에 집중 투입되며, 강동구 성내·천호·둔촌 일대의 안전성과 도시 환경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람어린이공원 재정비(4억원) 성내동 444-6번지에 위치한 보람어린이공원을 대상으로 노후 공원시설물을 전면 정비한다. 어린이 이용이 잦은 공간 특성을 고려해 ▲노후 놀이·휴게시설 교체 ▲바닥 포장 정비 ▲녹지대 개선 등을 추진하며, 총사업 면적은 989.9㎡이다. 본 사업을 통해 아이와 보호자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근린공원 환경 조성이 기대된다. 천호·성내지역 공원 내 전기시설 정비(2억 5000만원) 강동구 관내 근린공원 13개소를 대상으로 노후 공원등과 분전함을 교체·정비한다. 공원등 74등과 분전함 13면을 교체하고, 공원등 8등을 추가 설치해 야간 이용 안전성을 높이고 전기시설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천호·성내·둔촌지역 방범 C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