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량 눈속임하는 ‘임의설정’ 장치했는지가 핵심
환경부는 폴크스바겐 경유차(디젤차)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과 관련한 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한다고 19일 밝혔다.환경부는 지난달 6일부터 폴크스바겐 디젤차의 배출가스 조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벌였다.
차량 인증시험에서는 질소산화물(NOx)이 허용기준 이내이지만,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질소산화물이 과다 배출된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조사는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과학연구소에서 폴크스바겐 6차종 7대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해당 차량은 유럽연합(EU)의 유로 6, 유로 5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따라 생산해 국내 인증을 받은 차량이다.
유로 6 차량은 폴크스바겐 골프·제타·비틀과 아우디 A3 등 신차 4종이, 유로 5 차량은 폴크스바겐 골프와 티구안 등 2종이 각각 포함됐다.
조사는 실내 인증시험 모드(실험실 조건)와 도로 주행(실도로 조건) 검사로 나눠 진행됐다.
배출가스를 실제 배출량보다 적은 것처럼 눈속임하는 장치를 엔진 전자제어장치(ECU)에 장착했는지를 따져보는 ‘임의설정’ 확인 작업이 핵심이다.
환경부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독일 폴크스바겐 그룹에 이를 통보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