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2롯데 임시개장 승인 여부 추석 전 발표

서울시 제2롯데 임시개장 승인 여부 추석 전 발표

입력 2014-08-31 00:00
수정 2014-08-31 10: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교통·건물 안전 통과…석촌호 수위저하 마지막 ‘변수’

서울시가 이번 주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개장 승인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확인돼 추석 전 개장이 실현될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31일 “추석 전인 이번 주에는 승인 여부를 발표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롯데그룹이 제출한 보완서 검토를 마치고 시장단의 정무적 판단만 남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석촌호수 수위저하와 제2롯데월드 공사와의 연관성 등 아직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 결정에 마지막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 내부에서도 추석 경기 활성화를 위해 개장을 허가해야 한다는 입장과 혹시 있을지도 모를 사고를 고려해 개장을 최대한 늦춰야 한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롯데는 이달 초 시가 지적한 각종 분야에 대한 보완대책을 제출했다.

임시개장 승인 여부 결정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교통·안전 분야다.

교통 분야는 지난 24일 롯데 측이 시와 가장 갈등을 겪었던 올림픽대로 하부도로 미연결구간 지하화를 전적으로 수용키로 하면서 해결된 분위기다.

안전 분야에 대해서도 시는 대체로 ‘합격’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시 도시안전실 자료에 따르면 제2롯데월드 건물은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타워동의 경우 지반기초파일 108개가 사용됐고, 저층부동에도 독립기초와 매트기초를 시공한 점을 들어 침하 위험은 없다고 판단했다. 현재 11㎜가량 침하가 발생한 건 설계기준(35㎜)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고 봤다.

지하수에 의한 부력에도 안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롯데는 기초저면의 수압을 줄이려고 하루 1천350t의 지하수를 내보낼 수 있는 영구배수시스템을 시공했다.

특히 최근 석촌지하차도 아래 동공(洞空)이 지하철 9호선 부실공사 탓으로 밝혀지면서 화살을 피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시는 석촌호수 수위저하와 제2롯데월드 건설 공사와의 연관성에 대해선 정밀조사가 필요하다며 판단을 유보했다.

시는 타워동 구간 굴착공사와 파일 시공이 끝난 이후인 2011년 11월부터 석촌호 수위가 5m에서 4.3m로 급감했고 지하수 유출량은 하루 83t에서 450t으로 급증했음을 지적했다.

석촌호 수위저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용역이 시행 중이지만 결과는 일러야 내년 5월에나 나와 결국 시장단의 정책적 판단만이 남게 됐다.

또 다른 시 고위관계자는 “석촌지하차도 동공의 원인은 밝혀졌지만 도로침하에 대한 시민 불안은 계속되고 있고 개장 후 만약 사고라도 발생한다면 책임이 시에 다 돌아올 수 있어 섣불리 승인하기 쉽지 않은 면이 있다”고 말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서울파크골프 클럽 송년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2월 28일 서서울새마을금고 대강당에서 열린 서서울파크골프클럽)회장 김동선) 송년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송년회는 서서울새마을금고 대강당을 가득 채운 80여 명의 회원과 지역 주민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정선 회원의 사회로 진행된 1부 행사에서는 국회의원 등 주요 내빈의 축사와 클럽 운영 경과보고, 공로 회원에 대한 표창 및 감사장 전달, 감사 보고 등이 다채롭게 진행됐다. 김 의원은 지역 사회 체육 발전에 기여한 회원들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과 서대문구청장 감사장을 수여했다. 김 의원은 축사를 통해 “요즘 사회체육의 대세를 이루는 파크골프의 위상과 파크골프 동호인의 골프장 신설 민원을 잘 알고 있다”라며, 인프라 조성을 위해 시의원으로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서울파크골프클럽은 회원 수 80여 명을 보유한 관내 최대 규모의 클럽 중 하나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은 물론 전문 지도자를 배출하는 등 서대문구 파크골프의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어지는 2부 오찬 자리에서 20여 년 전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서울파크골프 클럽 송년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