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 정홍원 총리 “진도군 어민 모두 동원”

<세월호참사> 정홍원 총리 “진도군 어민 모두 동원”

입력 2014-05-01 00:00
수정 2014-05-01 16: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시신 유실이 걱정…군 어민 모두 동원 협조 부탁” 가족요청 따라 팽목항 신원확인소 방문 뒤 귀경

정홍원 국무총리는 1일 “실종자 시신 유실 부분이 가장 걱정이 된다”며 “진도군 어민들이 모두 동원되다시피 해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반갑지 않은 방문 외면하는 가족들
반갑지 않은 방문 외면하는 가족들 세월호 사고 16일째인 1일 오전 정홍원 국무총리가 실종자 구조·수색상황과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종자 가족과의 간담회를 갖기 위해 전남 진도군 실내체육관을 찾아 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그러나 가족들이 고개를 돌리며 외면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수색상황 설명하는 정홍원 총리
수색상황 설명하는 정홍원 총리 세월호 사고 16일째인 1일 오전 정홍원 국무총리가 실종자 구조·수색상황과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종자 가족과의 간담회를 갖기 위해 전남 진도군 실내체육관을 찾았다. 정 총리가 가족들에게 현재 수색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통곡하는 가족과 정홍원 총리
통곡하는 가족과 정홍원 총리 세월호 사고 16일째인 1일 오전 정홍원 국무총리가 실종자 구조·수색상황과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종자 가족과의 간담회를 갖기 위해 전남 진도군 실내체육관을 찾아 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한 가족이 정총리에게 “빨리 또 끝까지 찾아달라”고 말하며 통곡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총리는 이날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을 만난 자리에서 “시신 유실 방지책으로 3중막을 쳐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어제부터 오늘 사이에 수협중앙회장과 진도수협장에게 군 어민(어선)이 모두 동원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더 많은 잠수 인력 투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가이드라인이 꼬이는 등 (안전상) 한계가 있어 여의치 않다”며 “좌현 쪽은 뻘 속에 박혀 있어 애로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선체를 건들어서 수색하는 방법도 고민했지만 안에 있는 사람들의 손상문제가 있어 다른 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 당부라며 “현장 수색 잠수사를 만났는데 너무 사기가 꺾여 있다”며 “실종자 가족께서 힘들더라도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용기를 북돋워 달라”고 말했다.

신원확인소 현장을 방문, 실종자 가족의 마음을 헤아려 달라는 가족들의 요구에 따라 정 총리는 팽목항을 찾아 신원확인소를 들러 본 뒤 귀경했다.

정 총리는 앞서 지난달 29일 국무회의 대신 진도군청에 마련된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에 내려온 뒤 세월호 구조·수색 관련 전문가 회의를 주재했다.

이 회의는 해수부장관 등 정부인사와 국제구난 전문가, 선체구조·수색잠수 관련 업계, 학계·연구기관 전문가, 잠수사 등 20여명이 참석했으나 뾰쪽한 대책은 내놓지 못했다.

이날 실종자 가족들은 대책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정 총리를 외면하거나 항의하는 등 반발했다.

한편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사고해역 중심에는 유자망, 맹골수도 앞뒤로 8km와 15km 되는 지점에는 쌍끌이 어선, 신안가거도-추자도 해역에는 어업지도선이 수색하는 등 3단계 시신 유실방지책을 시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