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의 위안부 만행을 고발하는 만화전 ‘지지않는 꽃’이 ‘2014 프랑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일본 보수 세력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극우 논조의 산케이(産經)신문은 주최 측이 한국에 편파적으로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는 내용을 인터넷 신문 톱으로 내보내는 등 볼썽 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산케이는 2일 한국 측 만화에 맞서 전시 중인 일본 측 만화가 정치성을 이유로 철거당했다고 전하면서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이 문화행사여야 하는데 주최 측이 한국을 우대하며 정치색을 반영했다”고 주장했다. 산케이는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한국 만화를 보고 “독일과 프랑스에도 전쟁 중에 같은 것이 있었다”고 한 일부 관람객의 말을 강조적으로 소개했다.
반면 “이런 역사가 있는 것을 처음 알았다”, “충격을 받았다” 등의 소감을 밝힌 관람객들에 대해서는 한국의 전시물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호도했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 위안부 만행 고발 만화들이 대거 출품된다는 소식을 듣고 부랴부랴 방해공작을 펴려고 했던 이른바 ‘반론프로젝트’ 측도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행사장에 위안부들이 자발적으로 나선 것이었다고 왜곡하는 내용의 만화 등 전시물을 갖다 놓았지만 지난달 29일 주최 측은 이들을 “정치적”이라며 철거했다. 또 기자회견을 막은 것은 물론이고 반론프로젝트 인사들을 아예 행사장 밖으로 쫓아냈다.
반론프로젝트는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을 겨냥해 70만엔의 상금을 걸고 위안부 만행을 부정하는 만화 출품작을 모집해 왔다. 이들은 위안부 동원의 정당성을 홍보하는 미소녀 만화 캐릭터를 만들고 “한국이 50개의 만화를 출품하면 우리 일본은 100개를 들고 나가 일본의 정당성을 호소한다”고 하는 등 대중들을 선동해 왔다.
후지이 미쓰히코(藤井實彦) 반론프로젝트 실행위원장은 앙굴렘에서 굴욕을 당한 이후 자국 언론 인터뷰에서 “우리는 한국 측이 말하는 과거 일본군에 의한 강제 연행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출전했다”면서 “우리는 한국 측 전시물도 정치적이라고 주장했지만 주최측이 들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반면 “이런 역사가 있는 것을 처음 알았다”, “충격을 받았다” 등의 소감을 밝힌 관람객들에 대해서는 한국의 전시물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호도했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 위안부 만행 고발 만화들이 대거 출품된다는 소식을 듣고 부랴부랴 방해공작을 펴려고 했던 이른바 ‘반론프로젝트’ 측도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행사장에 위안부들이 자발적으로 나선 것이었다고 왜곡하는 내용의 만화 등 전시물을 갖다 놓았지만 지난달 29일 주최 측은 이들을 “정치적”이라며 철거했다. 또 기자회견을 막은 것은 물론이고 반론프로젝트 인사들을 아예 행사장 밖으로 쫓아냈다.
반론프로젝트는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을 겨냥해 70만엔의 상금을 걸고 위안부 만행을 부정하는 만화 출품작을 모집해 왔다. 이들은 위안부 동원의 정당성을 홍보하는 미소녀 만화 캐릭터를 만들고 “한국이 50개의 만화를 출품하면 우리 일본은 100개를 들고 나가 일본의 정당성을 호소한다”고 하는 등 대중들을 선동해 왔다.
후지이 미쓰히코(藤井實彦) 반론프로젝트 실행위원장은 앙굴렘에서 굴욕을 당한 이후 자국 언론 인터뷰에서 “우리는 한국 측이 말하는 과거 일본군에 의한 강제 연행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출전했다”면서 “우리는 한국 측 전시물도 정치적이라고 주장했지만 주최측이 들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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