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진열·카트 청소 직접 해보니 매장·협력사원 乙고충 알겠네요”

“상품 진열·카트 청소 직접 해보니 매장·협력사원 乙고충 알겠네요”

입력 2013-06-14 00:00
수정 2013-06-14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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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임직원 월2회 매장근무

13일 이마트 본사에서 일하는 임직원 480명은 평소와 달리 서울 및 수도권 25개 점포로 출근했다. 매장 점검을 위해서가 아니다. 점포당 20~30명씩 팀을 이룬 임직원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점포 곳곳을 누비며 상품을 진열·판매하고, 카트 청소까지 하느라 땀을 흘렸다. 백 마디 말보다 한 번 체험이 현장 근무 직원의 고충을 이해하는 지름길이다.

이마트는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된 갑을관계를 타파하고 새로운 조직 문화를 정립하기 위해 본사 임직원의 현장 근무 제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사 임직원 800여명은 한 달에 두 차례씩 점포에 나가 현장 근무를 해야 한다.

이마트는 이 같은 현장경영 강화가 본사·점포·협력회사 간에 원활한 소통을 도모해 수평적 관계 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임직원들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은 바를 리포트로 제출해야 한다.

이번 조치는 허인철 이마트 대표의 머릿속에서 나왔다. 허 대표는 임원회의에서 “경기가 위축되고 영업이 어려울수록 현장에 답이 있다”며 이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대표 또한 오는 27일 점포 근무가 예정돼 있다. 허 대표는 “유통업은 시스템이 아무리 발달해도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현장 직원, 즉 사람이 중심”이라면서 “최근 1만여명의 정규직 전환에 이어 새로운 갑을관계 재정립 등 올바른 기업문화 만들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6-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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