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국회 방문 등 이용 상담운영 월 1회도 안 돼
국가인권위원회가 장애인 등의 이동 편의를 위해 도입한 ‘순회 상담버스’가 원래 취지와 달리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7일 인권위에 따르면 상담버스는 도입 첫해인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11.2회만 상담을 위해 운행됐다. 전체 연평균 운행 횟수 55.8회 중 40여회 이상은 원래 취지와 다르게 이용됐다. 지난해의 경우 54회 운행 중 순회 상담은 7회에 그쳤고 나머지는 인권교육(22회), 국회 방문(17회), 위원회 행사(5회), 인권 현장 방문(3회) 등에 사용됐다. 인권위는 2006년 4월 약 3000만원을 들여 상담 버스를 도입했다. 국민이 어디서나 인권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한다는 취지로 구입과 개조 비용 등을 합쳐 1억원 넘게 들였다. 운용비도 연간 2000만원 정도 들어가고 있다.
인권위 관계자는 “부산과 광주, 대구에 지역사무소가 문을 열면서 순회 상담 수요가 줄어든 반면 지역사무소 출장 등 직원의 단체 이동 수요는 늘어났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다른 인권위 직원은 “인권위에는 순회 상담 버스 외에 업무용 승합차와 SUV 등도 있다”면서 “원래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상담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배경헌 기자 baenim@seoul.co.kr
2013-04-0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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