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유사 이름 유료사이트 주의”
행정안전부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민원서류를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인 ‘민원24’에서 무료로 발급해준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연말정산 기간은 오는 15일부터 내달 1일까지다.인터넷에는 민원24와 비슷한 이름으로 민원서류를 유료로 발급하는 사이트가 범람하는 만큼,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행안부는 당부했다.
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는 주민등록 등ㆍ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를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오히려 주민센터에 방문해 발급받으면 주민등록등본 400원 등 발급수수료를 내야 한다.
연말정산을 할 때 결혼이나 출산 등으로 부양가족에 변동이 있거나 주택마련저축 공제를 받으려면 주민등록등본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이에 따라 연말정산 기간에는 민원24에 접속이 폭주해 불편한 만큼,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놓으라고 행안부는 당부했다.
행안부는 아울러 민원24와 유사한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인터넷에서는 민원24와 비슷한 이름을 달고, 2천~5천원의 요금을 받고 연말정산서류 발급을 대행하는 업체를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연말정산 기간에는 하루 30만건의 민원서류가 발급될 정도로 이용객이 폭주해, 서비스가 느려지는 경향이 있다”면서 “최근 인터넷에서는 민원24와 유사한 웹사이트가 범람하는 만큼, 반드시 정부 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를 확인하고서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