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性교육, 단순지식 전달 아닌 인성 위주로”

“性교육, 단순지식 전달 아닌 인성 위주로”

입력 2011-11-16 00:00
수정 2011-11-16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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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제도 정비 시급” 한목소리



초등학교 보건교사들과 성교육 전문가들은 학교에서 실질적인 초등학생 성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가정과 학교, 사회가 초등학생들의 변화하는 성문화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성교육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경기 양평의 한 초등학교 보건교사는 “초등학교 성교육은 지식 전달 수업이 아닌 인성교육의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금의 성교육 수업 시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또 다른 보건교사는 “저학년도 성에 관한 관심이 적지 않은 만큼 보다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도 자녀들의 성에 대해 개방적이고 수용된 태도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주애영 보건교사는 “자녀들이 성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을 때 부모들이 당황할 경우 자녀들은 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내면화하게 된다.”면서 “가정에서 자녀들이 성에 대한 고민과 호기심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부모들이 준비해야 하며, 이를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성교육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회적으로 초등학생들의 성문화에 대한 수용과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이명화 아하센터장은 “초등학생들도 성에 대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이에 맞는 성교육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성을 터부시하거나 지식 위주로 가르칠 것이 아니라 성에 대한 판단 능력과 건강한 성의식을 심어 주는 교육이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소라기자 sora@seoul.co.kr
2011-11-1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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