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취 러시아 주재 총영사 추태

만취 러시아 주재 총영사 추태

입력 2011-10-21 00:00
수정 2011-10-21 01: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러시아 주재 이르쿠츠크 총영사가 의료관광 홍보 설명회를 하기 위해 방문한 병원장 및 러시아 정부 고위 관계자 등과의 만찬 자리에서 술에 취해 소리를 지르고 반말을 해 대는 등 물의를 빚은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성희롱으로 오해를 살 만한 말과 행동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총영사의 ‘부적절한 처신’에 따라 외교통상부의 잇단 조직 쇄신 대책도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일부 참석자들은 “국가 위신을 떨어뜨리는 처사”라며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20일 만찬에 참석했던 몇몇의 병원장들에 따르면 지난 10일 러시아 동시베리아 지역의 교통·통신 중심지인 이르쿠츠크시에서 열린 의료관광사업 설명회 만찬장에서 A총영사가 인사말을 준비하던 한 남성 병원장을 가로막으며 “남자 얘긴 많이 들었다. 이제 예쁜 여성이 하라.”고 목소리를 높여 말했다. 또 일부 참석자의 발표에 끼어들어 “짧게 해.” “단어가 틀렸어.”라며 발언을 끊기도 했다. A총영사는 바로 전날 이르쿠츠크에 부임한 터였다. 만찬은 국내 의료기관 병원장을 비롯해 한국관광공사·외교부 관계자 등 우리 측 20여명과 러시아 측 10여명이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측에는 보건복지부 차관, 관광청장 등도 있었다.

한 병원장은 “(A총영사가) 러시아 보건복지부 차관, 관광청장 등 외국 VIP(주요 인사)도 있는 자리에서 보드카를 계속 마시며 횡설수설하고, 여교수의 손등에 입술을 부비는 듯한 추태를 보였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상하이 스캔들, 상아 밀반입, 만취 운전 등에 이은 낯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의료관광 홍보 설명회는 한국관광공사가 러시아 의료 관광객 1만명 유치를 위해 국내 10개 의료기관 등의 관계자 36명으로 한국 대표단을 구성해 10일부터 14일까지 러시아 현지 병원과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련한 자리다.

A총영사는 다음 날 술에서 깬 뒤 일부 참석자들에게 사과했다. 그러나 만찬장에 있었던 대표단 가운데 몇 명이 귀국 후 B국회의원에게 만찬장의 일을 “국가적 망신”이라며 알리자 B의원이 외교부 측에 진상 규명을 요청하며 강하게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참석자들은 “성희롱까지는 아니었고 참석자 중 일부가 설명회 과정에서 불쾌감을 느껴 일이 확대된 것으로 안다.”며 구체적인 말을 하지 않았다. 외교부 측은 이와 관련, “자체조사 결과 성희롱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A총영사의 언행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했다. 또 “A총영사의 소명서를 받은 뒤 외교부 장관이 직접 공식적으로 엄중한 경고 조치를 내렸다”고 말했다.

백민경·윤샘이나기자 white@seoul.co.kr

●바로잡습니다 서울신문 2011년 10월 21일 자 9면 ‘만취 러시아 주재 총영사 추태’ 기사에서 “러시아 주재 이르쿠츠크 A 총영사가 2011년 10월 10일 러시아 이르쿠츠크 시내에서 의료관광대표단과 러시아 공무원들이 참석한 만찬에서 술에 취해 소리를 지르고 모 병원장이 건배사를 하는 도중 반말을 하였고, 여교수의 손등에 입술을 비비는 듯한 추태를 부렸다.”는 내용 가운데 여교수에 대한 추행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참석자 개개인의 판단 기준에 따라 다른 의견을 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11-10-21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