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급수관 관리부실…수돗물 오염 우려”

“서울 급수관 관리부실…수돗물 오염 우려”

입력 2011-07-08 00:00
수정 2011-07-08 17:3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 “급수관ㆍ물탱크 개선대책 추진 중”

서울시가 주택과 학교의 옥내 급수관 등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어 시민들이 노후한 급수관에서 나오는 오염된 수돗물을 마실 우려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이 8일 공개한 서울시 기관운영감사 결과에 따르면 옥내급수관 상태를 내시경으로 확인한 결과 막힘 현상이 발생하는 등 부식 정도가 심각했고, 수질 검사에서는 철 함유량, 탁도가 기준치 이상이었으며 세균과 아연 등도 검출됐다.

하지만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는 58만6천 가구의 노후 옥내급수관 중 13만8천가구만 지원 대상으로 선정해 개량 사업을 추진하고 나머지 44만8천가구의 노후 급수관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었다.

이에 따라 2009년 12월 현재 개량이 완료된 3만8천가구를 제외한 54만8천가구에서 생활하는 시민들은 노후 옥내급수관에서 나온 수돗물을 그대로 마실 수 밖에 없어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또 2008년과 2009년 수질검사에 불합격한 학교 15곳의 경우 작년 10월 현재까지 옥내 급수관 세척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데도 이를 그대로 뒀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또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소형 저수조 2만3천202개를 방치, 교회 등 수돗물 체류시간이 긴 다중이용시설 내 저수조를 통과한 수돗물을 마시는 시민들이 대장균 또는 일반세균에 오염된 수돗물에 노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이 노후된 급수시설을 통과하면서 변질되고 있어 급수설비 개량 사업이 시급한 데도 이런 계획 없이 수돗물 고급화 사업인 고도정수처리사업을 우선 추진, 막대한 투자에 비해 효과가 반감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소규모 주택 9만 가구의 노후 급수관을 2014년까지 전량 교체하고 중ㆍ대규모 주택 14만 가구에 대해서는 건물주가 교체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등 급수관과 소형 옥상 물탱크에 대한 개선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감사원은 또 서울시가 금고운영은행과 일시차입금ㆍ지방채 금리에 대한 금고업무취급약정을 불리하게 맺어 94억원의 세금을 낭비했다고 지적했다.

김형재 서울시의원, 수행평가 AI 부정행위 방지 및 공정성 확보 위한 조례 개정안 대표발의

서울시의회 김형재 의원(국민의힘·강남2)은 학교 교육 현장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수행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명확한 활용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 교육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지난 9일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생성형 AI 기술이 급격히 확산하면서 학생들의 학습과 과제 수행에 AI 활용이 일상화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월 모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집단 AI 부정행위’ 사례처럼 명확한 AI 활용 가이드라인 부재로 인한 평가의 공정성 훼손과 학습 성취도 왜곡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기존 ‘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 교육 지원 조례’ 제9조(인공지능 윤리 지침)에 ‘수행평가 시 인공지능 활용 기준’을 신설하는 것이다. 교육감이 수립하는 AI 윤리 지침에 수행평가 시 AI를 어디까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려는 취지다. 해당 조례 제9조는 “교육감은 교육 현장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이 교육적 목적의 범위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한 지침을 수립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에게 안내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현
thumbnail - 김형재 서울시의원, 수행평가 AI 부정행위 방지 및 공정성 확보 위한 조례 개정안 대표발의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