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채널, 신문광고시장 크게 위협”

“종편채널, 신문광고시장 크게 위협”

입력 2011-05-04 00:00
수정 2011-05-04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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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 신문 지원정책 도입 촉구’ 연속토론회

정부가 지난해 말 4개 사업자에 배정한 종합편성(종편) 채널이 가뜩이나 위축되고 있는 국내 신문광고 시장을 한층 더 축소시킬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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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문 지원 정책 토론회에서 이창현(왼쪽 두 번째) 국민대 교수 등 참석자들이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3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문 지원 정책 토론회에서 이창현(왼쪽 두 번째) 국민대 교수 등 참석자들이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3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한국기자협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주최로 열린 ‘근본적 신문 지원 정책 도입 촉구를 위한 연속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종편 채널의 등장이 미디어 산업의 주요 수익원인 광고시장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정부·여당과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종편 채널의 시장 연착륙을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발제자로 나선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은 “인쇄 매체 광고시장은 2007년 이후 4000여억 원 이상 급감했다가 지난해에서야 증가세로 돌아섰다.”면서 “이는 동계올림픽, 월드컵 등 대형 스포츠행사의 영향 때문에 전체 광고시장이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지 시장 자체가 나아진 것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광고주들이 종편 채널을 지상파 3사에 비견할 만한 광고시장의 주체로 인지하고 있는 만큼 이는 절대 규모가 정해져 있는 광고시장에서 신문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통위가 국내 광고시장의 규모를 2015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의 1% 수준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지만 이는 향후 5년간 5조 7000억원이 늘어야 하는 불가능한 수치”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방통위는 먹는 샘물, 중간광고, 광고 총량제, 전문 의약품 광고 등 각종 규제를 완화하는 무리수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는 오로지 종편 채널만을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창현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문산업 지원책이 업계의 영업이 아니라 신문 콘텐츠에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1-05-0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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