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스카이라이프 재송신료 갈등

SBS-스카이라이프 재송신료 갈등

입력 2011-04-28 00:00
수정 2011-04-28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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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방송중단… 협상결렬 서로 책임전가

재송신료 산정 비율을 놓고 KT스카이라이프와 갈등을 빚어 온 SBS가 27일 오전 6시부터 수도권 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에 대해 ‘고화질(HD) 방송신호’ 공급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위성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수도권의 46만 가구가 피해를 입고 있다. 현재 SBS HD 방송이 송출되던 스카이라이프 6번 채널은 검은색 배경 화면에 방송 중단을 알리는 안내 문구만 나오고 있다.

시청자들은 MBC와 스카이라이프 간의 HD방송 재송신 분쟁이 타결된 지 5일 만에 벌어진 이번 사태에 대해 “시청자를 볼모로 한 밥그릇 싸움만 하고 있다.”면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제재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양측은 협상 결렬의 책임을 떠넘기는 데 급급한 모습이다.

스카이라이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타결된 MBC와 동일한 조건을 SBS 측에 제시했지만, SBS가 이를 거부해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SBS는 곧바로 반박 자료를 냈다. SBS측은 “스카이라이프가 불성실한 협상 태도로 무리한 요구를 했기 때문에 협상이 결렬된 것”이라고 밝혔다. 양측은 스카이라이프가 MBC와 체결한 ‘최혜 대우를 보장하는 조항’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SBS는 협상이 계속 지연될 경우 일반화질(SD) 방송신호 공급까지 중지할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이와 관련, “협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며 “시청자 피해 상황을 조사해 직접적인 제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앞서 스카이라이프와 합의한 MBC 역시 송출을 중단했던 기간만큼에 대해 사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통위는 KBS의 동참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KBS는 수신료 인상이 현안이어서 여론에 반하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면서 “MBC와 SBS가 스카이라이프와의 계약을 앞세워 다른 케이블방송에도 재송신 대가 산정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방송의 공익성을 저버린 해당 방송사는 물론 방통위의 방관자적인 행보에 일침을 가했다.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시청자는 안중에도 없이 자신들의 잇속 챙기기에만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지상파 방송국과 케이블TV 사업자 간의 알력이 스카이라이프로 번진 것”이라면서 “스카이라이프도 지상파 방송국이 확보한 시청자를 이용하는 데 대한 보상에는 무관심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측이 극단적인 상황으로 가지 않도록 중간에서 합의를 유도해야 할 방통위는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모르겠다.”면서 “방통위는 시청자들의 권리를 찾는 데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건형·맹수열기자 kitsch@seoul.co.kr
2011-04-2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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