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 복선전철 부풀린 배점표 등 문건 나와
1조 3000억원대 국책사업인 경기 부천 소사~안산 원시 구간 복선전철 공사의 시공업체 선정 과정에서 내부 조작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11일 서울 중앙지검은 최근 국민권익위로부터 지난달 착공한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자 선정 당시 입찰 업체들의 발표 순서가 뒤바뀌고 배점표가 조작됐다는 등의 고발이 들어와 사건을 첨단범죄수사1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문서는 사업자 평가 과정을 관리하던 국토부 간선철도과의 주무관이 작성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작성한 문건으로 당시 크게 무게를 두지 않았다.”면서 “평가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 과도하게 부풀려진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건에는 입찰 평가를 주도한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가 입찰 참여 컨소시엄의 발표 순서를 결정하는 비표 추첨을 왜곡하고, 평가위원들의 배점표와 서명 등을 조작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PIMAC 관계자와 심사평가위원 여러 명이 공사를 수주한 D건설사 컨소시엄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나타났다.
문건은 평가위원 선정 과정과 입찰 과정에서 있었던 일을 구체적으로 기록했고, “치밀하고 명백한 범죄가 저질러졌다.”고 언급했다. 작성 시기는 시공 컨소시엄이 선정된 2008년 9월로 간선철도과장과 철도정책관에게까지 보고됐다고 국토부 관계자는 전했다.
하지만 문건에는 대외적으로 유출되면 사회적으로 파장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담겨 있었다. 소사~원시 복선전철은 오는 2016년 완공될 예정이다.
오상도·임주형 기자 sdoh@seoul.co.kr
2011-04-1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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