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서 사라지는 오징어

동해서 사라지는 오징어

입력 2010-08-06 00:00
수정 2010-08-06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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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획량 격감으로 흔하던 동해 오징어가 ‘귀한 몸’이 됐다. 가격도 ‘금값’이다. 서울 노량진수산시장에서 5일 판매하는 오징어는 보통 크기 한 마리에 2000원이나 한다. 지난해 8월보다 33%, 2008년에 비해서는 무려 240%가 오른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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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수산식품부는 5일 동해안 수온이 평년보다 2도 낮은 것이 오징어 어획량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밝혔다. 올 상반기(1~6월) 어획량은 2만 2130t으로 지난해 2만 5427t, 2008년 3만 6332t 등에 비해 상당량이 줄었다. 특히 영세 어선들의 어획량이 30% 이상 줄었다. 그러던 것이 7월 들어 평년 수온을 회복하면서 기대감을 부풀렸다. 국립수산과학원이 7월1일부터 21일 위성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동해안 해수면 온도는 22~23도로, 거의 예년 수준을 회복했다. 그런데도 오징어 구경은 쉽지 않다.

동해안 어민들은 농식품부의 분석과 달리 중국 쌍끌이 어선들이 북한 수역에서 오징어를 ‘싹쓸이’하는 것이 어획량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입을 모은다. 중국 어선들은 2004년부터 북한 수역에서 조업을 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잠정 집계에 따르면 올해 북한 수역에서 조업하는 중국어선은 500척이 넘어 동해안 전체의 우리 어선과 맞먹는다. 현재 동해안의 우리 어선은 채낚기 어선 375척·동해구트롤 32척·대형선망 26척·대형트롤 50척 등이다.

이경훈 국립수산과학원 박사는 “오징어가 북쪽에서 산란하려고 내려오는 길목을 막고 조업하면 어획량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강원도 어업인연합회 최범호 회장은 “(중국 배들이) 쇠그물로 바닥을 긁어 새끼들까지 모조리 쓸어가 바다를 황폐화시킨다.”면서 “정부가 외교력을 발휘해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농식품부는 한·중 어업협의 채널 등을 통해 중국 측에 동해수역 조업 자제 및 자원보호 협력을 요청하고 있으나 실효는 미지수다.

어민들은 공동조업 금지 규정도 지적했다. 채낚기어선이 불을 밝혀 오징어를 모으면, 트롤어선이 와서 그물로 오징어를 잡는 공동조업은 어자원 보호를 위해 금지하고 있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0-08-0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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