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하’로 칸 ‘주목할 만한 시선’ 대상 홍상수 감독
“함께 영화를 만든 친구들에게 이 상이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영화를 만들어 나갈 겁니다.”홍상수(50) 감독이 제63회 칸 영화제에서 뤽 고다르, 지아 장커 등 세계적인 거장들을 제치고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 대상을 받은 뒤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영화 ‘하하하’의 홍상수(오른쪽부터) 감독과 배우 예지원, 유준상, 윤여정 등 출연진이 22일(한국시간) 경쟁 부문에 진출한 태국 영화 ‘엉클 분미 후 캔 리콜 히즈 패스트 라이브스’(Uncle Boonmee Who Can Recall His Past Lives) 시사회장에 들어서고 있다.
칸 AP 특약
칸 AP 특약
홍 감독이 23일(한국시간) 영화 ‘하하하’로 칸 영화제 공식부문인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 대상을 받았다. 지금까지 칸영화제에 6번 초청돼 국내 영화감독 중 최다 초청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홍 감독이 상을 받기는 처음이다.
또 1984년 이두용 감독의 ‘물레야 물레야’가 처음 이 부문에 진출한 이래 26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 영화가 수상했다. 홍 감독은 1998년 ‘강원도의 힘’을 시작으로 ‘오! 수정’(이상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극장전’(이상 경쟁 부문) ‘잘 알지도 못하면서’(감독 주간) 등으로 잇따라 칸 영화제의 문을 두드린 바 있다.
홍 감독은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주의 감독이다. 1996년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로 데뷔한 그는 인물 간의 미세한 균열을 포착해 이를 서사로 발전시키는 뛰어난 역량을 발휘해 왔다. 일상의 좋고 나쁜 순간들을 다큐멘터리적으로 보여주는 방식도 당시에는 새로웠다.
그는 이 영화로 그해 밴쿠버영화제에서 용호상을 받았다. 영화제의 유일한 경쟁 부문이자 패기 있는 연출을 한 신인 감독들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홍 감독은 이어 ‘강원도의 힘’(1998)과 ‘오! 수정’(2000) 등을 내놓았다. 평범한 남녀의 모습을 통해 일상의 단면과 삶의 위악을 거침없이 보여주는 이른바 ‘홍상수표’ 영화들이다.
꿈 같은 이미지, 다큐멘터리, 흑백영화 등으로 이뤄졌던 전작들의 실험은 ‘생활의 발견’(2002)과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등의 영화로 이어지며 홍 감독이 국제적인 명성을 얻는 계기가 됐다. 그는 ‘생활의 발견’으로 로테르담영화제에 초청됐고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로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했다.
●5일 개봉 ‘하하하’ 3만 관객 동원
영화 ‘하하하’는 중년의 영화감독 지망생 문경(김상경)과 영화평론가 중식(유준상)이 경남 통영을 여행하던 중 만난 인연에 대한 에피소드를 그린 작품. 5일 개봉돼 현재 3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1980년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중퇴한 홍 감독은 미국 캘리포니아 예술대와 시카고 예술대를 거쳐 현재 건국대 예술문화대학 영화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경원기자 연합뉴스 leekw@seoul.co.kr
2010-05-24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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