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IT 분야의 전인교육
21세기 첨단 정보화 시대를 맞아 산업 구조도 정보통신(IT)산업 위주로 빠르게 개편되고 있으며 컴퓨터 공학은 IT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적인 분야로 자리잡고 있다.따라서 한양사이버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로부터 시스템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기반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을 통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일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전공 교과목은 시스템의 설계와 제작을 위한 하드웨어 영역,시스템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영역,그리고 다양한 서비스 요구에 부응한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반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이와 같은 전문 지식의 습득을 위해 회로이론,제어 프로그래밍,컴퓨터 구조,마이크로 프로세서 및 응용시스템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 언어,데이터 구조,알고리즘, 컴퓨터 그래픽스,영상 처리,데이터 베이스,소프트웨어 공학,컴퓨터 통신,네트워크, 시뮬레이션,실험 실습 등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진로에 적합한 교과목 트랙을 형성해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재교육이 필요 없는 현장 중심의 교육,IT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 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21세기 신성장 동력으로 분류되는 로봇,홈 네트워킹(Home Networking),차세대 개인용 컴퓨터(PC),SoC(System On Chip) 설계 기술,Embedded System 등의 기술이 향후 수 십년간 신기술 시장을 선도할 것이며,이 기술들은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이 결합한 신세대 기술이다.
따라서 앞으로 컴퓨터 관련 기술은 매우 각광을 받게 될 것이며,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학과를 졸업하면 주로 컴퓨터 하드웨어 개발업체,소프트웨어 개발업체,전자회사,연구소,인터넷 서버 구축,웹 프로그래밍 활용,컴퓨터 네트워크 활용 등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비교적 폭넓게 선택할 수 있다.이 분야에 대한 인력 수요도 꾸준히 늘 것이기 때문에 이 학과 졸업 후 진로 선택도 매우 유리해질 것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7일까지 2009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모집 요강은 학교 홈페이지(www.hanyangcyber.ac.kr)를 참조하면 된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