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술력으로 개발된 한국형 고속열차 ‘KTXⅡ’(가칭)가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로템은 25일 국내 기술로 개발한 신고속전철인 KTXⅡ의 제작을 완료, 창원공장에서 1호차 출고 기념식을 열었다.
KTXⅡ는 국내에서 설계·제작된 국산화율 87%의 한국형 고속열차다.이로써 우리나라는 일본과 프랑스,독일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시속 300㎞ 이상 고속 열차를 독자 기술로 제작·운영하는 국가가 됐다.
KTXⅡ는 유선형 설계로 공기 저항을 최소화했고 마일드 스틸로 제작된 KTX와 달리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사용해 차체 무게를 줄여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승객 수요에 따라 10량 또는 20량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특히 좌석간 간격이 980㎜로 기존의 KTX보다 50㎜ 넓어졌고,전 좌석에 회전 시스템을 채택해 역방향 좌석의 불편함을 없앴다.외형은 KTX와 같지만 10량 1편성 탑승인원이 363명,20량이 726명으로 KTX(20량 기준 935명)보다 적은 대신 스낵바와 가족실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코레일은 KTXⅡ를 내년 2월부터 6개월 이상 시운전을 거쳐 현재 전철화 공사가 진행중인 전라선(익산~여수),경부선 2단계(동대구~부산고속선로),경전선(삼랑진~마산) 등에 순차적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현대로템은 25일 국내 기술로 개발한 신고속전철인 KTXⅡ의 제작을 완료, 창원공장에서 1호차 출고 기념식을 열었다.
현대로템이 국내 기술로 개발해 25일 경남 창원 공장에서 출고한 한국형 신고속철 KTXⅡ 모습.
왕상관기자 skwang@seoul.co.kr
왕상관기자 skwang@seoul.co.kr
KTXⅡ는 유선형 설계로 공기 저항을 최소화했고 마일드 스틸로 제작된 KTX와 달리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사용해 차체 무게를 줄여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승객 수요에 따라 10량 또는 20량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특히 좌석간 간격이 980㎜로 기존의 KTX보다 50㎜ 넓어졌고,전 좌석에 회전 시스템을 채택해 역방향 좌석의 불편함을 없앴다.외형은 KTX와 같지만 10량 1편성 탑승인원이 363명,20량이 726명으로 KTX(20량 기준 935명)보다 적은 대신 스낵바와 가족실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코레일은 KTXⅡ를 내년 2월부터 6개월 이상 시운전을 거쳐 현재 전철화 공사가 진행중인 전라선(익산~여수),경부선 2단계(동대구~부산고속선로),경전선(삼랑진~마산) 등에 순차적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08-11-2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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