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뜨는 新직업] 대기업도 ‘눈독’ 3년만에 2배 ‘쑥’

[이색&뜨는 新직업] 대기업도 ‘눈독’ 3년만에 2배 ‘쑥’

이동구 기자
입력 2007-02-27 00:00
수정 2007-02-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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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시장은 CJ,SK 등 대기업들의 진출과 투자 확대 등으로 시장규모가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조 195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1조 8140억원에 비하면 폭발적인 증가세다. 예상대로라면 1조원대였던 2004년 이후 3년 만에 2배를 넘어서게 된다.

매출액은 1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했다. 문화관광부의 지난해 문화산업통계에는 2005년 매출액이 8조 6798억원에 이른다. 전년도 매출액 4조 3156억원의 2배가 넘는다. 수출액도 5억 6466만달러로 전년도 3억 8769만달러에 비해 크게 늘었다. 특히 온라인 게임 분야는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등 갈수록 위세를 떨치고 있다.IT분야의 발전과 함께 게임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이 같은 급성장으로 게임은 이제 국내 문화산업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출판 다음인 2위로 올라섰다.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알려진 영화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음악이나 만화산업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규모가 커졌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2007-02-2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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