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과 전라선에 투입될 차기 고속열차 기종으로 한국형 고속열차(G-7)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한국철도공사는 고속철도차량 신규 도입 입찰심사 결과 G-7 제작업체인 ㈜로템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KTX를 공급한 프랑스 알스톰사의 국내법인 ㈜유코레일은 차기 협상자인 2순위로 밀렸다.
신규로 도입되는 고속차량은 20량을 1편성으로 하는 KTX와 달리 10량을 1편성으로 하며 총 10편성에 사업비는 3000억원 규모다. 우선 6편성이 2008년까지 제작돼 2009년부터 호남선에 운행되고,4편성은 2010년부터 전라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심사에서 G-7은 경쟁사인 유코레일 차량과 비교해 상용화 실적이 없는 것이 약점으로 지적됐으나 높은 국산화율(90% 이상)과 성능에서 뒤지지 않는 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신규로 도입되는 고속차량은 20량을 1편성으로 하는 KTX와 달리 10량을 1편성으로 하며 총 10편성에 사업비는 3000억원 규모다. 우선 6편성이 2008년까지 제작돼 2009년부터 호남선에 운행되고,4편성은 2010년부터 전라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심사에서 G-7은 경쟁사인 유코레일 차량과 비교해 상용화 실적이 없는 것이 약점으로 지적됐으나 높은 국산화율(90% 이상)과 성능에서 뒤지지 않는 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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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2-05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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