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월북자 南주민 6명 25일 오후 돌려보낼 것” 통보

北 “월북자 南주민 6명 25일 오후 돌려보낼 것” 통보

입력 2013-10-24 00:00
수정 2013-10-24 16:1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북한이 억류하고 있던 우리 국민 6명을 25일 돌려보내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北의 억류 南주민 송환통보에 대해 성명발표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억류하고 있던 우리 국민 6명을 25일 돌려보내겠다는 북한의 통보에 대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 北의 억류 南주민 송환통보에 대해 성명발표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억류하고 있던 우리 국민 6명을 25일 돌려보내겠다는 북한의 통보에 대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 당국자는 24일 “북한이 오늘 오전 적십자 중앙위원장 명의의 전통문을 통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을 내일 오후 판문점을 통해 돌려보내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010년 2월 26일 우리 국민 4명을 단속해 조사 중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나머지 2명은 이후에 추가로 월북한 것으로, 월북 시기나 사유 등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자는 “정부가 국민의 신병을 위해 여러차례 신원 확인을 요청했으나 북한은 이에 대한 답을 주지 않았다”면서 “그동안 북한이 여러 차례에 걸친 우리 정부의 신원 확인 요구에도 불구하고 응답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그러면서 “북한이 지금이라도 인도적 차원에서 조치를 취하기로 한 데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25일 신원 확인을 거쳐 신병을 인수하고 입북 경위에 대한 확인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남북 2국가론’ 당신의 생각은?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최근 ‘남북통일을 유보하고 2개 국가를 수용하자’는 내용의 ‘남북 2국가론’을 제안해 정치권과 학계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반헌법적 발상이다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