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신임 정의당 대표 취임사
김 “文정부도 평화군축 노력해달라”김 “서울시장·대선서 승리 만들겠다”
김종철 신임 정의당 대표(왼쪽)와 심상정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5?6기 지도부 이?취임식에서 포옹을 하고 있다.2020.10.11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평화 군축, 남북 청년에
새로운 미래 만들어줘”김 대표는 이날 신임 대표 및 6기 대표단 취임사에서 이렇게 말하며 “김정은 위원장께 한 가지 부탁을 드리고자 한다. 바로 평화군축에 관한 이야기”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러한 대치 현실은 남북의 청년 모두에게 고통스러운 현실”이라면서 “우리가 함께 평화군축을 향해 나아간다면 남북의 청년 모두에게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김정은 위원장이 이러한 염원에 화답해 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번 열병식에서 이례적으로 남측에 유화적인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김 위원장은 “사랑하는 남녘의 동포들에게도 따뜻한 이 마음을 정히 보내며 하루빨리 이 보건위기가 극복되고 북과 남이 다시 두손을 마주 잡는 날이 찾아오기를 기원합니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 10. 6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 개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이 10일 자정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2020.10.11.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종철 신임 정의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5?6기 지도부 이?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2020.10.11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그게 정의당이 이기는 길”
한편 김 대표는 이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선의의 경쟁을 시작하자”면서 “민주당과 정의당이 우리 국민을 위한 선의의 경쟁을 할 때 우리 국민들은 더 행복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향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를 요구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내년 4월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2022년 대통령 선거는 신임 대표 김종철이 책임을 지고 여러분의 열의를 모아 승리로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심상정 전 대표는 이임사에서 “김 대표는 진보정치의 역사가 키워온 인물이자 준비된 당대표”라면서 “정의당 시즌 2를 과감하게 열어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심 전 대표는 “진보정치의 자긍심은 더 깊이 새겨주시고 나머지 모든 것들은 혁신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노회찬과 심상정을 넘어주시길 바란다. 그것이 이기는 정의당으로 가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전 대표로부터 당기 받는 김종철 신임 대표
정의당 김종철 신임 대표(왼쪽)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5?6기 지도부 이·취임식에서 심상정 전 대표로부터 당기를 받고 있다. 2020.10.11.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종철 신임 정의당 대표(왼쪽)와 심상정 의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5?6기 지도부 이?취임식에서 포옹을 하고 있다.2020.10.11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