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등 野잠룡 6인 회동…‘시국해법’ 합의 나올까

文-安 등 野잠룡 6인 회동…‘시국해법’ 합의 나올까

입력 2016-11-20 10:10
수정 2016-11-20 10: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문재인·안철수·박원순·안희정·김부겸·이재명 등 야권 대선 주자 집결

야권의 대선주자 6인을 포함한 주요 인사들이 20일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따른 정국 수습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연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도시락 모임’으로 열리는 회의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이 참석한다.

개인일정을 이유로 불참 의사를 밝힌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정도를 빼면 야권의 잠룡들이 사실상 총집결한 셈이다.

또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국민의당 천정배 전 대표도 함께 자리할 예정이다.

일단 이번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안건을 집중적으로 토론하기보다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 문제를 비롯한 시국 해법에 대해 폭넓은 논의가 벌어질 전망이다.

이번 회의를 제안한 안 전 대표 측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 퇴진과 관련해서 앞으로의 방향과 방식, 로드맵 이런 것을 다 얘기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야권은 일단 박 대통령 퇴진에는 큰 틀에 뜻을 같이하고 있음에도 구체적인 로드맵에 대해선 좀처럼 이견을 극복하지 못하는 상태다.

지난 17일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 대표가 모인 자리에서 이런 ‘동상이몽’은 여실히 드러난 바 있다.

이에 따라 야권 대권 주자들의 이번 회동이 통합의 고리가 형성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러나 이들의 처지와 입장이 제각각인 만큼 이날 회의에서 구체적인 합의가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통령 퇴진에 대한 입장에서부터 벌써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즉시 탄핵’을 주장하고 있는 이 시장을 필두로 안 전 대표와 박 시장도 비교적 강경파로 분류되지만, 문 전 대표와 안 지사, 김 의원 등은 상대적으로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에 이번 회의의 결과가 ‘박 대통령 퇴진을 위해 서로 힘을 합친다’는 수준의 원론적인 수사에 그치리란 전망도 나온다.

한 참석자 측 관계자는 “뭔가 합의가 나오면 좋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