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여야노사정협의체 구성놓고 진통 예상
여야가 28일 2월 임시국회 정상 가동을 위한 접점 모색에 나선다.쌍용차 국정조사 실시를 둘러싼 이견,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와 관련한 입장차 등으로 냉각기를 가져온 여야는 이날 원내수석부대표 간 접촉을 통해 국회 정상화 방안을 협의한다.
특히 민주통합당이 쌍용차 국정조사 실시 주장에서 한발 물러나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한 여ㆍ야ㆍ노ㆍ사ㆍ정의 ‘2+3 협의체’ 구성을 제안함에 따라 협상의 실마리를 찾을지 주목된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정치권이 민간기업의 노사문제에 개입하는 전례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국정조사 실시에 난색을 표시해왔다.
따라서 여야가 ‘2+3 협의체’ 구성에 의견 접근을 이뤄지면 정부조직 개편안,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인사청문회 등 새 정부 출범과 직결된 현안이 다뤄질 2월 임시국회의 가동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야당이 제안한 ‘2+3 협의체’의 구체적 구성방식을 놓고도 견해차가 불거진 상태다.
당장 새누리당이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를 ‘정리 해고자로 구성된 비합법 노조’로 규정, 협의체에 노(勞)의 주체로 기업별 노조가 참여하지 않을 경우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3 협의체’ 제안에 대한 우리 입장을 밝힌 만큼 이제 공은 민주당으로 넘어간 것”이라며 “민주당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부대표는 “금속노조 지부를 넣자는 주장은 억지”라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배제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우리가 이번에 국정조사를 양보한 것”이라며 “따라서 국정운영의 중심축인 새누리당도 양보해야 한다”며 제안 수용을 촉구했다.
그는 “쌍용차 문제의 근본은 회계 조작과 기획 부도를 통해 부당한 정리해고가 있었다는 것”이라며 “따라서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과 대화를 통해 대타협을 해야지 그분들을 빼놓고 무슨 얘기를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날 원내수석부대표 간 접촉이 현실화되면 쌍용차 문제뿐 아니라 이동흡 헌재소장 후보자 임명동의 문제, 언론청문회 및 4대강 사업 검증 문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대화록’ 공개 문제, 통합진보당 이석기ㆍ김재연 의원 자격심사 문제 등이 다뤄질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