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모형실험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속도전’ 논란을 불러온 이슈 가운데 하나이다. “완벽한 사전 실험 없이 서둘러 보 공사를 진행하다 보니 곳곳에서 오류가 발견된다.”며 반대론자들의 집중 포화를 맞은 것이다.
박창근 관동대 교수 등은 지난달 경남 창녕의 한림수리환경연구소를 방문, 이포보 모형의 하폭이 실제보다 짧고, 낙단보에 배사구가 적용되지 않은 사실 등을 지적했다.
수리모형실험은 하천에 댐이나 보처럼 큰 시설물을 설치할 때 실물을 본뜬 모형에 물을 흘려보내 홍수피해나 수질악화 등의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정부는 보 16개 가운데 1곳을 제외한 15곳에서 실험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기 전 공사를 시작했다. 수리모형실험 결과는 앞으로도 두고두고 뒷말을 남길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 실험이 완료돼 대체실험이나 재시험 등은 현실성 없는 대안이 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본래 수리모형실험이 보 공사의 선행 조건은 아니다.”며 “안전성 검증은 앞서 올해 초에 모두 끝냈다.”고 밝혔다.
일부 수리모형이 실제 지형과 다른 부분은 실험에 해당하는 부분이 아니기에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수리모형실험에는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 9곳이 참여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박창근 관동대 교수 등은 지난달 경남 창녕의 한림수리환경연구소를 방문, 이포보 모형의 하폭이 실제보다 짧고, 낙단보에 배사구가 적용되지 않은 사실 등을 지적했다.
수리모형실험은 하천에 댐이나 보처럼 큰 시설물을 설치할 때 실물을 본뜬 모형에 물을 흘려보내 홍수피해나 수질악화 등의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정부는 보 16개 가운데 1곳을 제외한 15곳에서 실험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기 전 공사를 시작했다. 수리모형실험 결과는 앞으로도 두고두고 뒷말을 남길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 실험이 완료돼 대체실험이나 재시험 등은 현실성 없는 대안이 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본래 수리모형실험이 보 공사의 선행 조건은 아니다.”며 “안전성 검증은 앞서 올해 초에 모두 끝냈다.”고 밝혔다.
일부 수리모형이 실제 지형과 다른 부분은 실험에 해당하는 부분이 아니기에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수리모형실험에는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 9곳이 참여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0-07-19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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