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태양광시장 강자 될 것”

“삼성·LG, 태양광시장 강자 될 것”

입력 2008-10-27 00:00
수정 2008-10-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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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솔라 파워 인터내셔널 2008’ 참가 전문가 제언

|샌디에이고(미국) 이도운기자|“삼성과 LG는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강자(Major Player)로 부상할 수 있다.”

“그러나 수요와 공급의 주기를 잘 맞추지 못하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

“한국 기업들은 태양광 연구를 많이 하지만, 상품화하는데는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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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3일부터17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솔라 파워 인터내셔널 (Solar Pow er International) 2008’ 행사에 참석한 글로벌 솔라 비즈니스의 선도자들은 한국의 태양광 업체와 시장에 대해 거침없는 분석과 조언을 쏟아냈다.

“한국 연구성과 상품화 필요”

세계 3대 태양전지 생산업체인 큐셀(Q-Cells·독일), 샤프(Sharp·일본), 선텍(Suntech·중국) 관계자들은 서울신문과의 연쇄 인터뷰에서 한국 대기업들의 태양광 사업 진출을 당연시하며 “경쟁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샤프의 크리스토퍼 론토 홍보담당 이사는 “태양광 시장은 이제 막 열리기 시작했다.”면서 “삼성이나 LG처럼 자원(resource)이 많은 회사는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텍의 제프리 슈버트 글로벌 마케팅 전략 담당 이사도 “삼성이나 LG 같은 기업들은 브랜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시장에 새로 진입해 성공할 수 있다.”면서 “선텍은 이들과의 경쟁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더많은 수요가 창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슈버트 이사는 그러나 “선텍은 솔라 에너지에만 집중하지만 삼성이나 LG는 회사 안에서 최고경영진의 관심이나 연구개발비 등을 놓고 경쟁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녹색성장 분야 전문단체인 프로메테우스인스티튜트의 트래비스 브래드퍼드 대표는 14일 서울신문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향후 몇년간은 태양전지 모듈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한국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들은 시장 진입의 시기를 잘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래드퍼드 대표는 한국의 태양광 기업 가운데 DCC(동양제철화학)와 경동솔라를 관심있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 진입 수요·공급 맞춰야”

한국의 진공펌프 생산업체에서 일하다가 미국 회사 신시스코에 스카우트된 오균(미국명 Keith Oh) 엔지니어링 책임자는 “한국의 기업들이 연구 측면에서는 다른 나라 기업들에 결코 뒤처지지 않는다.”면서 “그러나 연구 결과를 상품화해서 시장에 내놓아야 하는데 그것이 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의 업체들은 실리콘과 태양전지 생산 분야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태양광 산업은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좀더 관심 분야를 넓힐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미국 태양에너지협회 회장을 두차례 역임한 도널드 에이킨은 “올해 전시회에 세계 각국에서 450개 업체가 참여했지만 한국의 업체들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면서 “한국 같이 기술이 앞선 나라가 이런 전시회에 참여해 존재를 과시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dawn@seoul.co.kr

2008-10-27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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