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건설산업의 체질 개선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진 발주방식인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CM at Risk, CM@R)의 시범사업을 한국도로공사와 국가철도공단 발주 공사에 확대해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범사업 대상지는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공사와 석문산단 인입철도 2공구이다. CM@R은 시공사가 실시설계단계부터 참여해 시공사의 시공 노하우를 설계에 미리 반영하고 발주자와 착공전 협의한 공사비 상한 안에서 책임지고 공사를 수행하는 제도다. 선진국에서는 널리 활용되고 있고, 국내 민간부문에도 적용되는 발주방식이다.
CM@R은 시공사가 설계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는 점에서 설계·시공을 분리하여 진행하는 종합심사낙찰제(300억원 이상 공사)와 다르다. 설계사 및 시공사가 일괄 선정되고 시공사 주도로 공사가 진행되는 턴키(Turn-Key) 제도와도 구분된다.
CM@R로 공사를 진행하면 설계단계에서 시공사가 시공 관련 리스크를 사전에 검토하게 됨에 따라, 설계변경 및 공사비 초과, 공기 지연과 같은 문제를 예방하는 장점이 있다. 종합심사낙찰제, 턴키 이외의 새로운 입찰방식으로서 발주자의 선택폭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사업 대상지는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공사와 석문산단 인입철도 2공구이다. CM@R은 시공사가 실시설계단계부터 참여해 시공사의 시공 노하우를 설계에 미리 반영하고 발주자와 착공전 협의한 공사비 상한 안에서 책임지고 공사를 수행하는 제도다. 선진국에서는 널리 활용되고 있고, 국내 민간부문에도 적용되는 발주방식이다.
CM@R은 시공사가 설계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는 점에서 설계·시공을 분리하여 진행하는 종합심사낙찰제(300억원 이상 공사)와 다르다. 설계사 및 시공사가 일괄 선정되고 시공사 주도로 공사가 진행되는 턴키(Turn-Key) 제도와도 구분된다.
CM@R로 공사를 진행하면 설계단계에서 시공사가 시공 관련 리스크를 사전에 검토하게 됨에 따라, 설계변경 및 공사비 초과, 공기 지연과 같은 문제를 예방하는 장점이 있다. 종합심사낙찰제, 턴키 이외의 새로운 입찰방식으로서 발주자의 선택폭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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