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후지산 대폭발 가까워졌을 수도”...잇단 지진에 불안감 고조 [김태균의 J로그]

“日후지산 대폭발 가까워졌을 수도”...잇단 지진에 불안감 고조 [김태균의 J로그]

김태균 기자
입력 2021-12-25 19:49
수정 2022-04-27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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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나시 지진, 후지산 마그마 활동 때문일수도”
화산재 분출시 2시간만에 도쿄 습격..생활 마비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촬영한 후지산의 모습(사진=퍼블릭 도메인)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촬영한 후지산의 모습(사진=퍼블릭 도메인)
최근 일본 열도 중심부에서 연쇄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전문가들 사이에 ‘후지산 대폭발의 전조’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25일 일본 시사주간지 슈칸겐다이(週刊現代)에 따르면 이달 초 야마나시현과 와카야마현에서 3시간 간격으로 지진이 발생하고 가고시마현에서도 소규모 지진이 지속되면서 후지산 마그마 활동과의 연관성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3일 오전 6시 37분 야마나시현 동부 후지고코에서 규모 4.8의 지진이 발생한 데 이어 9시 28분에는 이곳에서 500㎞ 정도 떨어진 와카야마현 기이스이도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또 일어났다.

지진 발생 직후 일본 소셜미디어(SNS)에는 ‘#후지산 분화’라는 해시태그가 빠르게 확산되며 대재앙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야마나시현은 시즈오카현과 함께 후지산이 소재한 곳이다. 이에 당국이 “지진의 진원 부근은 과거에도 지진이 반복적으로 발생한 장소로 후지산 활동과 직접적 관련이 없어 보인다”고 밝히는 등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불안감은 완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슈칸겐다이는 “후지산에 이변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고 화산학 전문가인 시마무라 히데키 무사시노가쿠인대학 특임교수의 말을 빌어 전했다.

시마무라 특임교수는 “지난 3일 오전 야마나시현 동부에서 발생한 지진이 후지산 마그마의 유동에 의해 일어난 것이라면 화산 폭발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후지산. 자료 사진
후지산. 자료 사진
후지산의 마지막 폭발은 1707년 12월 16일 발생한 ‘호에이(당시 일왕의 연호) 분화’였다. 전문가들은 지난 300여년간 지하 마그마의 에너지가 더욱 강해졌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1200년에 걸쳐 11차례 분화했던 후지산이 이렇게 오랫동안 휴지기를 가진 적이 없었다는 점도 확률적으로 분화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 전문가들은 후지산에 대해 ‘언제 분화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 ‘언젠가는 반드시 폭발이 일어날 것’, ‘일단 분화하면 대규모 폭발로 이어질 것’ 등의 관측을 내놓고 있다.

전문가들은 “후지산이 폭발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걱정”이라고 치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와다 다카마사 재해위기 관리 어드바이저는 “후지산은 관측 시스템이 가장 잘 갖춰져 있는 화산이어서 분화하기 몇주일~1개월 전에는 전조를 포착할 수 있지만, 실제 폭발의 강도가 얼마 만큼이 될지는 분화가 일어난 뒤 30분~1시간이 지나야 파악할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피해 규모의 사전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TV 방송이나 스마트폰에서 당국 발표 속보를 기다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면서 ‘무조건 달아나는 것’만이 살길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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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대 규모의 활화산인 아소산이 16일 한 달여 만에 화산 활동을 재개하면서 분화구에서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아소 AFP 연합뉴스
일본 최대 규모의 활화산인 아소산이 16일 한 달여 만에 화산 활동을 재개하면서 분화구에서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아소 AF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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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 내뿜는 일본 가고시마 화산섬
연기 내뿜는 일본 가고시마 화산섬 일본 남서부 가고시마(鹿兒島)현의 화산섬 구치노에라부지마(口永良部島)에서 17일 오전 9시 19분께 분화가 발생해 화산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19.1.17 [일본 기상청 제공] 연합뉴스
도쿄의 경우 화산재가 편서풍을 타고 동쪽으로 확산되면서 분화 후 2시간이 지나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 호에이 분화 때에도 분화 후 2시간 만에 에도(현재의 도쿄)에 화산재가 내려앉기 시작해 약 2주에 걸쳐 전역에 2㎝ 두께로 쌓였다.

첨단 전자·기계 장비로 사회 인프라가 형성돼 있는 현대에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 시마무라 특임교수는 “수도권에 화산재가 불과 0.5㎜만 쌓여도 전철이 움직이지 못하게 되고 도로의 흰색 차로 실선이 안 보이게 돼 극심한 교통혼잡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와다 어드바이저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에서도 나타낫듯 통신량이 급증하면서 전화가 불통 될 것이고 화산재의 침공으로 인터넷 등 통신망이 타격받아 스마트폰도 제기능을 못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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