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기 골고루 퍼지도록 송풍기 설치
출퇴근 시간대 ‘찜통’으로 변하는 김포도시철도의 객실이 시원해진다.김포도시철도 운영사인 김포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대 도시철도 객실이 너무 덥다는 민원에 따라 4억원을 들여 7월 말까지 모든 전동차에 송풍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송풍기는 에어컨에서 나오는 냉기를 객실 내부에 골고루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며, 전동차 1량당 3대씩 설치한다. 김포골드라인은 전동차 에어컨을 객실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설정해 운영해왔다.섭씨 18도를 기준으로 온도가 상승하면 에어컨을 켜고, 내려가면 끄는 식이다. 그러나 에어컨은 바람 없이 냉기를 퍼트리는 ‘균등 살포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출퇴근 시간대 이용객이 한꺼번에 몰리면 무용지물이었다.출퇴근 시간대 혼잡률이 최대 285%에 이르는 전동차 객실의 온도는 섭씨 25∼26도까지 상승한다.승객이 몰려 서로 몸이 닿으면 체감온도는 더 올라간다.
경전철인 김포도시철도 김포골드라인 모습
김포골드라인 관계자는 “예산 문제가 여의치 않아 송풍기 설치가 최근에야 확정됐다”며 “조속히 설치를 완료해 이용객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도시철도 소유주인 김포시 역시 때늦은 대책을 인정하며 “내년에는 송풍 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도 전동차에 설치할 예정이어서 객실 온도가 급상승하는 불편은 크게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9년 9월 개통한 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총 24㎞ 구간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전동차로 하루 평균 6만여명이 이용한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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