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라 여성 모델의 등에 아파트 평면도가 그려져 있다. SCMP 캡처
여성 등에 아파트 평면도 그려 홍보중국이 잇단 ‘여성 성 상품화’ 광고 논란으로 시끄러운 가운데, 한 중국 부동산 개발업자가 여성 모델의 맨살 위에 아파트 평면도를 그려 광고해 부동산 개발 활동이 중단됐다.
27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주 중국 산시성 시안에서 열린 한 아파트 설명회에서 부동산 개발회사가 2명의 여성 모델을 동원해 판촉 활동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두 명의 여성은 등이 깊게 파인 드레스를 입고 등에는 아파트 평면도가 그려져 있다.
설명회 참석자들은 모델의 뒷모습을 찍고, 모델과 기념 촬영을 하기도 했다. 이후 참석자 중 한 명이 행사 현장을 찍은 동영상을 온라인상에 올리면서 논란이 됐다.
영상을 본 네티즌은 “왜 여성의 등이 아파트 평면도로 쓰여야 하느냐”, “여성의 상품화다”며 모델을 동원한 부동산 업체를 비난했다.
당국, 파문 커지자 부동산 개발 중단논란이 커지자 샨시성 당국은 해당 설명회를 더 이상 개최하지 못하게 하고 부동산 개발사업 자체를 중단시켰다.
앞서 지난 2018년 광시 자치구 난닝의 한 부동산 개발업체도 여성 모델 등에 평면도를 그렸으며, 지난 2015년 산둥성 리자오에서 열린 또 다른 부동산 전시회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구매자 유치를 시도한 바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여성의 성적 매력을 제품 광고에 이용한 ‘여성 성 상품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14일 글로벌타임스 등에 따르면 중국 인기 토크쇼 진행자 코미디언 리단(32)은 웨이보에 여성 속옷 브랜드 ‘유브라스’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여성이 누워 있어도(아무 일도 안 해도) 직장 생활을 승리로 이끌어 준다”라고 적어 파문이 일었다.
유브라스는 “자사 제품의 효능을 전달하려는 의도였을 뿐 성적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항의가 멈추지 않자 결국 리단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관련 콘텐츠를 삭제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