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美브루킹스연구소 공동보고서 발간

KDI·美브루킹스연구소 공동보고서 발간

나상현 기자
입력 2020-06-18 01:36
수정 2020-06-18 03: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한국개발연구원(KDI)과 미국의 글로벌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가 공동으로 연구한 ‘변화하는 시대의 성장 어젠다: 글로벌 관점과 국가적 관점’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들은 글로벌 경제 흐름을 분석하는 1부와 한국 특유의 동향과 전망을 분석하는 2부로 나눠 기술 발전에 따른 성장 패러다임의 변화와 영향을 글로벌 경제 관점에서 짚었다. 특히 2부에선 한국의 노동소득 점유율, 임금 불균형 추세를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향후 KDI와 브루킹스연구소는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두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현욱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최근 세계 경제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맞는 상황에서 각 경제주체가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지, 또 우리 정부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할지 시사점을 얻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0-06-18 28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추계기구’ 의정 갈등 돌파구 될까
정부가 ‘의료인력 수급 추계기구’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기구 각 분과위원회 전문가 추천권 과반수를 의사단체 등에 줘 의료인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의사들은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 없이 기구 참여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 추계기구 설립이 의정 갈등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