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최고경영자 잭 도시.
AF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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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는 8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실수로 가입자들의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광고주들이 자신의 마케팅 목록에 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 줬다고 BBC가 보도했다. 트위터는 이로 인해 얼마나 많은 가입자들이 영향을 받았는지, 언제 이같은 실수를 파악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트위터는 “가입자들의 개인정보를 광고주들 또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며 발생한 문제점을 지난 9월 17일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유럽 본사가 있는 아일랜드 더블린에 있는 트위터는 아일랜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통지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해주지 않았다고 BBC가 전했다. 유럽연합의 개인정보 보호규정에 따르면 정보가 제공된 목적과 달리 사용되면 가입자들에게 의무적으로 통보해야 한다. 트위터는 하루 1억 3900만명이 이용한다고 밝혔다.
앞서 페이스북은 지난 3월 가입자 수천만명의 개인정보를 맞춤형 광고회사로 유출한 혐의와 관련해 7월 연방거래위원회(FTC)와 50억 달러(약 5조 9825억원)의 벌금을 내는 데 합의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