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농협이 LG카드를 손에 넣기 위해 인수의향서를 제출함에 따라 금융권의 판도를 다시 한 번 바꿀 인수·합병(M&A)전이 본궤도에 올랐다.LG카드가 얼마나 매력적인 ‘매물’이기에 대형 금융기관들이 저마다 군침을 흘리는 걸까?
최대 규모의 LG카드를 손에 넣으면 카드시장을 단박에 제패할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1000만명에 이르는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하면 막대한 시너지 효과도 예상된다. 그러나 경기에 민감한 카드산업을 과대평가하는 것 아니냐는 반론도 있다.
●1000만 회원 중 매월 500만명 이상이 4조원 이상 긁어
‘카드 대란’의 주범이었던 LG카드는 3년여 만에 알짜배기 회사가 됐다. 비싼 값에 팔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거듭했고, 그 결과 20일을 기점으로 실질회원수 1000만명을 다시 돌파했다.1988년 14만명으로 시작한 이래 ‘길거리 모집’이 기승을 부리던 2002년 3월 1206만명까지 이르렀다가 대란 이후 2005년 6월에는 950만명까지 줄었다. 실질회원은 카드를 발급받은 사람 가운데 연체 등으로 사용이 정지된 회원을 제외한 것으로, 실제 카드를 쓰고 있거나 쓸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뜻한다.
LG카드를 실제로 사용하는 고객은 얼마나 될까.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 LG카드가 대금을 청구한 고객은 575만명이다. 매월 500만명 이상이 LG카드를 ‘긁는’ 셈이다. 이들이 12월 한 달간 사용한 금액은 4조 9270억원으로 1인당 12월에만 85만원 이상을 썼다.
LG카드는 2003년에 5조 6000억원 적자로 곤두박질쳤다가 지난해에는 1조 3600억원 흑자로 돌아섰다. 웬만한 은행보다 돈을 더 잘 버는 ‘캐시카우(현금창출기업)’로 등장한 셈이다. 인수 후보들은 LG카드가 앞으로도 연간 50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올려줄 것으로 기대한다.1개월 이상 연체율도 2003년 말 33.28%에서 지난 2월말 7.07%로 떨어져 건전성이 크게 개선됐다.
전문가들은 가장 큰 매력으로 양질의 DB를 꼽는다. 카드사의 DB는 ‘특정 고객이 몇월 며칠 몇시에 어느 장소에서 어떤 물건을 구입했다.’는 식으로 고객의 소비 패턴을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금융상품이 복잡다양해지는 추세로 볼 때 어떤 은행이든 LG카드를 인수하면 ‘교차 판매’ 등 고객관계마케팅(CRM)에서 기선을 잡을 수 있다.
●‘휘발성’ 강한 카드사의 약점 간과?
그러나 LG카드가 너무 과대포장됐다는 의견도 있다. 신용카드는 고수익 사업임에는 틀림없지만 고위험도 따른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외상 거래’인 신용카드는 경기침체의 ‘직격탄’에 언제나 노출돼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대란’을 겪으며 리스크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나 경기침체 자체를 막아내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LG카드는 은행계 카드와 달리 수입이 비교적 적은 젊은 고객들이 많아 충성도가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도 있다. 이미 600만명 가까운 카드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농협과 신한지주는 고객 중복도 우려한다.
LG카드를 인수하려는 금융기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은행은 망하더라도 지점 건물이나 각 분야의 우수한 전문가는 남는다.”면서 “자산이 취약한 카드사는 최악의 경우 건질 게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LG카드의 주식이 너무 올라 경영권을 확보하려면 최소 3조 5000억원은 필요한데, 과연 그 정도 가치가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1000만 회원 중 매월 500만명 이상이 4조원 이상 긁어
‘카드 대란’의 주범이었던 LG카드는 3년여 만에 알짜배기 회사가 됐다. 비싼 값에 팔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거듭했고, 그 결과 20일을 기점으로 실질회원수 1000만명을 다시 돌파했다.1988년 14만명으로 시작한 이래 ‘길거리 모집’이 기승을 부리던 2002년 3월 1206만명까지 이르렀다가 대란 이후 2005년 6월에는 950만명까지 줄었다. 실질회원은 카드를 발급받은 사람 가운데 연체 등으로 사용이 정지된 회원을 제외한 것으로, 실제 카드를 쓰고 있거나 쓸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뜻한다.
LG카드는 2003년에 5조 6000억원 적자로 곤두박질쳤다가 지난해에는 1조 3600억원 흑자로 돌아섰다. 웬만한 은행보다 돈을 더 잘 버는 ‘캐시카우(현금창출기업)’로 등장한 셈이다. 인수 후보들은 LG카드가 앞으로도 연간 50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올려줄 것으로 기대한다.1개월 이상 연체율도 2003년 말 33.28%에서 지난 2월말 7.07%로 떨어져 건전성이 크게 개선됐다.
전문가들은 가장 큰 매력으로 양질의 DB를 꼽는다. 카드사의 DB는 ‘특정 고객이 몇월 며칠 몇시에 어느 장소에서 어떤 물건을 구입했다.’는 식으로 고객의 소비 패턴을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금융상품이 복잡다양해지는 추세로 볼 때 어떤 은행이든 LG카드를 인수하면 ‘교차 판매’ 등 고객관계마케팅(CRM)에서 기선을 잡을 수 있다.
●‘휘발성’ 강한 카드사의 약점 간과?
더욱이 LG카드는 은행계 카드와 달리 수입이 비교적 적은 젊은 고객들이 많아 충성도가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도 있다. 이미 600만명 가까운 카드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농협과 신한지주는 고객 중복도 우려한다.
LG카드를 인수하려는 금융기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은행은 망하더라도 지점 건물이나 각 분야의 우수한 전문가는 남는다.”면서 “자산이 취약한 카드사는 최악의 경우 건질 게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LG카드의 주식이 너무 올라 경영권을 확보하려면 최소 3조 5000억원은 필요한데, 과연 그 정도 가치가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06-04-21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