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둥이 뛰면 내맘도 뛴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05-10-06 00:00
수정 2005-10-0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가을은 바다에도 온다. 물색을 자랑하는 바다에는 통통하게 살이 오른 물고기들이 가득하다. 서해바다는 망둥이가 한창이다. 망둥이는 대부분 한해살이 어종인데다 10월엔 더욱 먹성이 좋아지는 때라 입질이 잦다. 망둥이 낚시는 채비도 간단하다.5000원짜리 작은 낚싯대 하나면 된다. 흔히 세월을 낚는다지만, 망둥이 낚시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낚시의 맛에 흠뻑 빠질 수 있다.

영흥도 글 사진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지금 서해에는 이런 망둥이 낚시가 한창이다.‘숭어가 뛰니 망둥이도 뛴다’,‘봄 보리멸 가을 망둥이’ 등 우리 속담에 자주 등장하는 망둥이, 서해 바다에 가장 흔한 물고기이며 식탐이 많고 몸에 비해 커다란 입으로 먹잇감을 덥석 물기 때문에 쉽게 잡을 수 있다.

시화방조제를 지나 영흥도 장경리 해변으로 망둥어 낚시를 갔다.

파란 하늘과 푸른 바다가 맞닿은 곳에서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2일 일요일 드라이브 겸 차를 몰고 영흥도로 향했다. 영흥도로 향하는 길은 가을이 깊었다. 길가에 핀 코스모스, 물색이 여름과는 전혀 다른 푸른색으로 변해버린 바다와 높은 하늘. 노래소리를 높이고 차창을 활짝 열고 가을의 향기를 만끽하며 2시간을 달리자 어느덧 영흥도 장경리 해변에 도착했다.

물이 들어오는 시간은 오전 10시. 서울에서 서둘러 출발했지만 오전 11시30분이 돼서야 도착했다. 저기 멀리 파란 하늘과 푸른 바다가 맞닿은 곳에 무수히 많은 점들이 보인다. 자세히 보니 바다 한가운데서 낚시를 하는 사람들이다. 잠시 앉아 그들의 몸놀림을 쳐다보니 한 폭의 그림 같다.

하나도 안 추워요

반바지에 반팔티를 입고 물속에 발을 담갔다. 무릎, 엉덩이, 가슴까지 점차 물속으로 들어가자 여름에 느끼지 못했던 신선한 바다 냄새와 시원함이 온몸을 감싼다. 머리까지 맑아지는 것 같다.“많이 잡으셨어요?”인사를 건네자 웃으며 망둥이가 가득한 양파망을 들어 보이는 이상철(63·정림광학 대표)씨 얼굴에서 행복감이 묻어난다. 나도 서둘러 갯지렁이를 낚싯바늘에 끼우고 줄을 풀어 바다에 드리웠다. 묵직한 추가 바닥에 ‘턱’하니 갯벌에 닿는 느낌이 든다. 그러고는 들었다 놓았다를 반복했다. 한 5분 됐을까, 낚시를 살짝 드는데 갑자기 느낌이 온다. 재빨리 챘다. 낚싯대가 휘청거리며 무엇인가 딸려 올라온다. 역시 망둥이였다. 오! 내가 물고기를 잡다니. 쉽게 할 수 있는 낚시라더니 정말이다. 아이와 함께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물때를 맞추세요

한 30분이 지나자 낚시를 하는 사람들이 거의 일렬로 서서 낚시를 한다. 밀물이라 사람들도 해변쪽으로 물러나며 낚시를 하기 때문이다. 연신 여기저기서 넣으면 올라오는 망둥이를 바늘에서 빼느라 바쁘다.

“낚시는 자주 오세요?” 말을 건넸다.“집이 인천이라 9월 중순부터는 시간만 나면 영흥도에서 망둥이 잡으며 살아요.”하는 김성식(42·동창철강)씨.“어 또 오네. 이놈은 정말 크다.30㎝가 넘겠는데….”라며 망둥이를 들어보인다.“물이 거의 들어왔는데 이제 오신 거예요?”라고 묻는 김씨의 질문에 초보낚시꾼은 “차가 좀 밀려서요.”라고 변명을 했다. 그는 망둥이를 바다속에서 낚으려면 물때를 맞추어야 한다며 밀물에서 썰물로 바뀌는 시간이 가장 낚시가 잘 될 때라고 가르쳐준다. 그리고 망둥이는 낚싯바늘을 두 개를 쓰는데 한쪽에는 갯지렁이, 한쪽에는 갯벌에 기어다니는 ‘민챙이’를 쓰면 큰놈들을 잡을 수 있다고 가르쳐주며 민챙이도 하나 건넸다. 민챙이를 꿰고 낚시에 집중한 지 몇 분 지나지 않아 또 한마리가 달려 올라온다. 이번엔 씨알이 정말 굵다. 낚싯대의 휘청거림에 손맛이 짜릿하다.

가을의 별미

까다로운 채비나 전문 기술이 필요한 바다낚시와는 달리 어린아이부터 낚시 경험이 없는 여자들까지 간단한 채비로 손맛과 재미를 볼수 있는 대중적인 낚시라 전문낚시인은 망둥이 낚시를 낚시로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정말 간단하게 손맛을 보며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낚시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망둥이가 흔해 맛이 없을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망둥이회의 고소한 맛은 일품이다. 횟집에서 ‘꼬시래기’라고 파는 것이 바로 망둥이다. 크기에 비해 머리가 커 살점은 별로 없지만 요즘은 씨알이 굵어 횟감으로도 좋다. 많이 잡히니까 초보도 포를 뜨듯 실습해보면 또 다른 맛을 느낄수 있다. 매운탕도 맛있다. 내장을 뺀 망둥어를 몇 마리 넣고 미리 준비한 야채와 양념으로 간을 하면 소주 한 잔이 생각난다. 영흥도 장경리 해변에는 소나무가 많다. 그늘진 곳에 자리를 잡고 가족들이 모여 함께 먹는다면 별미가 따로 없다. 또 내장을 꺼낸 후 햇볕에 2∼3일 정도 충분히 말려서 양념을 넣고 찜을 해먹거나 기름에 튀겨도 맛있다.

조심하세요

바다에서 망둥이 낚시를 할 때 딱하나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바다 밑 갯벌은 썰물때 물이 바다쪽으로 흘러가 시내 같은 크고 작은 웅덩이가 생긴다. 뒤로 물러서다가 골이 팬 곳으로 발을 딛게 되면 갑자기 물 속으로 몸이 빠져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사고를 예방하려면 낚시를 하는 위치에서 항상 육지 쪽을 향해 골이 없는 위치를 확인하고 물이 들어오는 것을 보아가며 낚시해야 한다.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구명조끼를 입는 것도 한 방법이다. 또 가을 햇빛이 강해 긴팔옷과 모자·선크림도 준비하는 게 좋다.

망둥이는요

망둥어는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표준말이 아니다. 망둑엇과 물고기로 우리가 흔히 먹는 것은 ‘문절망둑’이다.

학명상 농어목 망둑엇과에 속하는 망둥이는 3∼4월쯤 산란을 해 10∼11월이면 20∼30㎝까지 자라는 1년생 어종이다. 서해안에서 주로 잡히는 망둥이는 풀망둑이다.

영흥도 낚시정보

영흥도는 영동고속도로 월곶IC에서 빠져 나온다. 월곶IC에서 303지방도를 이용해 시화방조제→대부도→선재도→영흥대교를 거쳐 영흥도로 들어가면 된다. 또 한 가지는 서해안고속도로 비봉IC에서 306지방도를 통해 사강→탄도→대부도→선재도→영흥대교를 거쳐 들어가면 된다. 단 돌아올 때는 서둘러 오후 2∼3시나, 낙조와 저녁을 즐기고 느긋하게 출발해야 밀리지 않는다.

장경리 해변 앞에 있는 장경리슈퍼(032-886-8205), 솔밭슈퍼(032-886-3223), 수해슈퍼(032-886-6476) 등에서 낚싯대와 갯지렁이를 포함해 5000원에 팔고 있으며 갯지렁이만 별도로 살 경우는 2000원이다. 전화로 영흥도 물때를 문의하면 친절하게 알려준다.

영흥도에는 펜션이 많다. 그 중에서도 장경리 해변에 있는 화가의 마을(032-882-3006)을 추천한다. 넉넉한 인심을 지닌 할머니와 필요하다면 집안 살림살이까지 빌려주는 할아버지의 푸근한 인심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2005-10-06 14면
close button
1 / 3
‘추계기구’ 의정 갈등 돌파구 될까
정부가 ‘의료인력 수급 추계기구’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기구 각 분과위원회 전문가 추천권 과반수를 의사단체 등에 줘 의료인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의사들은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 없이 기구 참여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 추계기구 설립이 의정 갈등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