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구원·경남연구기관, 시속 1200㎞ ‘하이퍼튜브’ 개발 협력

철도연구원·경남연구기관, 시속 1200㎞ ‘하이퍼튜브’ 개발 협력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1-20 15:54
수정 2021-01-20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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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경남지역 전기 및 철도 관련 연구기관·기업 등이 최고 시속 1200㎞로 달리는 ‘하이퍼튜브’ 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경남도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 현대로템은 20일 경남도청에서 ‘하이퍼튜브 등 친환경 미래 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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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남연구기관, 경남도 등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남연구기관, 경남도 등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
‘하이퍼튜브’는 진공에 가까운 아진공(0.001 기압 수준) 상태 튜브 안에서 최고 시속 1200km 속도로 달리는 초고속 육상교통 시스템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해 11월 독자기술로 개발한 축소형 튜브 공력장치(실제의 17분의 1 크기)에서 실험을 통해 아진공 상태에서 시속 1019km 속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하이퍼튜브가 실용화되면 전국을 X자 네트워크로 구축해 주요 도시간 30분대 이동을 할 수 있어 수도권 집중문제와 및 국가균형발전에 획기적인 변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유동욱 한국전기연구원 연구부원장,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장,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했다.

경남도와 5개 기관은 협약을 통해 하이퍼튜브 기술 연구개발, 수소열차 기술 연구개발, 남부내륙고속철도 등 철도 대중교통 발전방안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 미래 철도 과학기술 연구 및 현장적용을 통한 K-뉴딜 성과도출, 철도기술 개발을 위한 정보 교류 및 산·학·연 상호 교류 지원 등을 위해서도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다.

경남은 미래 철도기술 연구개발 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과 한국재료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가 위치해 있다. 또 철도차량 제작 회사인 현대로템, 에너지설비 생산기업 두산메카텍, 창원대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RLRC) 등 철도관련 산·학·연 기관이 두루 모여 있다.

김경수 지사는 “이번 협약이 하이퍼튜브를 포함한 친환경 미래 철도기술 뿐만 아니라 수소열차, 고속철도 등 지역 산업계가 미래를 대비하는 데 철도기술연구원의 연구개발 역량과 잘 결합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3일 경기도 의왕시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열린 ‘하이퍼튜브 연구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하이퍼튜브 시험장(테스트베드)은 설치 이후 활용 가능성이나 필요성을 고려해 입지 선정 평가기준을 만들 필요가 있다”며 하이퍼튜브 시험장 동남권 유치 의사를 밝혔다.

경남도는 하이퍼튜브 실용화를 위한 시험장을 동남권으로 유치하면 산업·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내다봤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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