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남성 ‘수원야행’서 신용카드 가장 많이 썼다…수원시 빅데이터 분석

40대 남성 ‘수원야행’서 신용카드 가장 많이 썼다…수원시 빅데이터 분석

김병철 기자
입력 2017-11-28 15:26
수정 2017-11-28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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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8월에 열린 ‘밤빛 품은 성곽도시, 수원야행(夜行)’ 동안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일원 축제 지역에서 가장 많이 지갑을 연 사람들은 ‘40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가 8월 11~13일까지 열린 수원야행을 찾은 관광객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경기도 콘텐츠진흥원에 의뢰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수원야행
수원야행
축제 기간 신용카드 결제 정보를 분석한 결과, 남성의 카드결제 금액은 4억 538만 원으로, 여성(3억 1213만 원)보다 29.9% 많았다. 연령대별 카드결제금액은 40대가 6338만 원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5425만 원, 50대 4715만 원, 20대 4108만 원이었다.

시는 신용카드(신한카드) 결제정보, 통신사(SKT) 중계기 신호 정보, 온라인 게시물(기사, SNS 게시글·댓글) 등을 모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수원야행’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을 분석했다. 시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축제 결과를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결제금액은 신한카드 자료를 기본으로 카드사별 점유율을, 유동인구는 SKT 자료를 바탕으로 통신사별 시장 점유율을 반영해 환산했다.

분석은 축제 기간(8월 11~13일)과 축제 직전 주 금~일요일(8월 4~6일), 다음 주 금~일요일(8월 18~20일) 데이터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온라인 분석은 축제 시작 전후 15일 동안 진행했다.

수원야행 기간 축제 지역 카드결제 금액은 7억 1750만 원으로, 전 주 같은 기간(5억 1823만 원)보다 38.4% 늘어났다.

업종별 카드결제 금액은 ‘요식’이 4억 2017만 원으로, 전 주(2억 8351만 원)보다 48.2% 늘어났다. ‘자동차(주유등)’는 1억 168만 원으로, 전 주(6542만 원)보다 55.4% 증가했다. 축제 기간 수원시 전체 ‘여행·교통’ 카드결제 금액은 5억 7099만 원으로, 전주(5억 9037만 원)보다 3.3% 감소했다.

축제 기간 요식, 자동차 관련 결제금액이 많이 늘어나고, 여행·교통 결제금액이 큰 변화가 없는 것은 숙박하지 않고, ‘먹고 즐기는 당일 여행’ 관광객이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축제 기간(8월 11~13일) 축제가 열린 행궁동 일원의 유동 인구는 12만 8728명으로 전주보다 24.2% 늘어났다. 12일(토요일) 관광객이 4만 6990명으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전 주 토요일(3만 5739명)보다 31.5% 증가한 수치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원야행’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원야행’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유입 유동인구는 수원시민이 8만 1737명으로 전체의 63.5%를 차지했다. 다른 지자체의 유입 인구는 용인시가 7728명(6.0%)으로 가장 많았고, 화성시 7583명(5.9%), 서울시 2704명(2.1%), 안양시 1962명(1.5%), 안산시 1745명(1.4%), 오산시 1584명(1.2%)이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성공적인 축제를 만들려면 ‘주먹구구식 평가가‘ 아닌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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