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한국 사람들의 대부분이 대체적으로 옆으로 넓은 얼굴형을 가지고 있다. 서양사람들이 동양사람들보다 훨씬 더 작고 갸름한 얼굴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3D 입체로 골격 구조를 본떠 비교해보면 실상 서양사람들의 얼굴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옆으로 발달 된 얼굴형들의 대부분은 광대뼈가 발달된 경우라서 얼굴의 크기가 커 보이는 것. 또한 촌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에 얼굴뼈 성형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도드라진 타고난 얼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안면윤곽술 등 얼굴의 골격자체를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것.
하지만 뼈를 변화시켜야 하는 수술에 대한 두려움, 고통과 부작용에 대한 염려, 만만치 않은 수술 비용 등에 부담을 느껴 선뜻 수술을 결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에는 광대축소술이 많이 시행되지만 뼈를 잘라야 하는 수술로 부담감이 적지 않다.
리온성형외과 정강재 원장은 “기존 광대축소술의 단점을 보완한 ‘3D광대축소술’과 ‘퀵광대축소술’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의 입안 절개가 아닌 관자 헤어라인 안쪽 1-1.5cm 정도 절개해서 광대뼈를 부분 절골해 핀 고정 없이 안쪽으로 밀어 넣어 고정하는 수술로 부작용이 적다”고 설명한다.
물론 각자에게 맞는 아름다움과 안전 확보를 위해 수술 전 3D CT촬영을 통하여 신경선의 위치, 두께 등의 상태 파악 등의 정밀 진단 과정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