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 증가와 제도 변경… 단기 완성 더 중요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 증가와 제도 변경… 단기 완성 더 중요

입력 2015-05-08 14:05
수정 2015-05-08 14: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2008년 이전에 연간 최대 16만 명에 달했던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시장 침체의 여파로 5년 연속 줄어들었던 바 있다. 이런 상황을 반전시킨 것은, 전세값 상승·부동산 3법 시행으로 인한 주택 매매량 증가·초저금리 기조 3가지다.



부동산 경기 그 자체로 간주되는 지표인 매매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공인중개사들에게 숨통이 트이자, 이를 감지하고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다시 늘고 있다.

그런데 2016년부터 도입되는 공인중개사 수습제가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이 제도에 따르면, 2016년 이후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자는 개업까지 2년을 더 기다려야만 한다. 때문에, 수험 비용 절감이 주된 목적이던 단기 완성이 더욱 절박한 과제가 됐다.

2015년도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은 10월 24일(토)다. 현 시점에서 그리 긴 시간이 남지 않았는데, 비용 부담을 이유로 독학을 택한 수험생들은 촉박한 시간과 더불어 방대한 학습량과 난해한 법률용어라는 이중고를 겪기 쉽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가 민법과 부동산학개론, 2차가 공시법, 세법과 공법이다. 두꺼운 교재부터가 수험생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고, 어렵고 생소한 법률 용어가 자주 등장해 가뜩이나 어려운 독학의 리듬을 끊기 일쑤다.

이런 문제에 대한 대안을, 무료 공인중개사 인강 카페에서 찾는 수험생이 많다. 이런 카페에서는, 가입만 해도 합격할 때까지 동영상 강의 전체가 무료로 제공되며, 강의 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유명 공인중개사 학원 강사진을 섭외한다. 기초·기본 과정, 고급 과정, 심화 과정, 문제풀이 과정으로 이어지는 단계적 학습 시스템이 마련되었다는 점도 오프라인 학원과 다를 바 없다.

공인중개사 무료 인강 카페 ‘공전무(http://cafe.naver.com/0director)’에서는, 위에 열거한 특전 이외에도, 강의를 녹음한 MP3 파일까지 무제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교재 또한 EBS공인중개사 교재가 포함된 시중 공인중개사 교재를 채택, 강의 질에 충실한 것이 특징이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